수동 변속기는 미숀안에 디스크가있어서 클러치를 밝았다 놓았다 하면서 동력을 전달하잔아요. 그래서 디스크판이 많이 닳으면 스베르현상이 일어나면서 차가 힘이없고 잘 안나가는걸루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수동 차는 디스크판도 브레이크 페드마냥 소모품으로 정기적으로 교환해주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헌데 자동변속기도 오래타면 교환해주어야되는 디스크판 같은게 있나요? 왜야하면 제차가 94년식 도요다1800cc(오토)인데요 엔진은 아무 이상없고요(도요다 엔진 정말 좋습니다) 단지 차가 잘 안나가요. 기아변속이 한템포 늦는것 같은 느낌. 모터웨이 집입시 악셀 밝으면 3단에서 4단 넘어갈때쯤(추측) 엔진 왕~~~~~~~~한참후에 정상적인 속도가 나와요. 차가 워낙 노후해서 그런가 아니면 뭔가를 고쳐야되나. 오토차도 미션에 뭔가를(수동차에 디스크판같은)교체해주면 속도가 제대로 나는 소모품이있나요?
오토밋션안에도 디스크가 있습니다,,, 그것도 한장이아닌 열장이 넘는 디스크가 있지요,,, 4단 밋션의 경우 대부분 3클러치에 2브레이크가 있는데 그 클러치와 브레이크안에 여러장의 드스크가 들어있지요,, 물론 영구적으로 쓰는것은 아니고 마모도 일어나는데 마모가 많이 생기면 변속시 충격발생,,또는 run-up(밋션에 동력전달없이 rpm만 상승되는경우, 대부분 웅~~ 하고 rpm이 상승되었다,,쿵 하는 충격과 가속이 붙는) 이 발생됩니다,,, 한국서도 분해수리경우 부품값보다 공임이 더 듭니다,, 여기의 경우 오버홀할경우 차라리 중고밋션교환이 더 저렴할겁니다,,, 그리고 현상설명이 좀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정상차량의 경우에도 급가속 또는 가속시 기어변속이 늦어집니다,,, 또는 킥다운이 일어나죠,,, 윗글에도 설명이 있는데 4단 주행중 OD-OFF를 하면 3단으로 변속됩니다,,, 또는 악셀을 많이 밟을경우에도 기어가 다운으로 변속되죠,, 심할경우 2단 1단까지도 다운되는데 이때 RPM은 레드죤까지 올라가기도합니다,,,
이렇게 기어가 다운되는경우를 킥다운이라고 합니다,,, 킥다운은 정상적 작동상황이고 단지 과도하게 사용할경우 높은 유압발생으로 밋션에 좋을것은 하나도 없겠죠,,,,,
보통 조건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급가속없이 가속할경우 60km/h 이상에서는 4단이 이미 작동하고 있습니다 님과 같은경우로 모터웨이 진입으로 더 가속을 할경우 킥다운에 의해 3단으로 다운되고 rpm상승 충분한 토크를 얻은후 다시 4단 변속, 가속되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면 아마 어느경우인지 아실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