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벨트 교환 이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캠밸트, Tensioner bearing 이랑 idler bearing 도 같이 교환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오일이 세는 부분이 있다면 seal 들도 교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키위 정비소는 기본적으로 seal 들 까지 교체작업을 하기 때문에 손님들에게 notice 없이 교환을 하는데요, 한국정비소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캠밸트를 교체하실때 seal 이라고 해봤자, cam seal 과 crank seal 밖에 없고, 가격대는 개당 $10~$15 정도면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비싸다 생각하지 마시고 water pump도 교환 하세요... water pump 라는 것이 캠밸랑 같이 물려서 돌아가는 부품인데, 교환하지 않고 캠밸트만 교체하시고 운행하시다가 water pump 에 문제가 생기면, 다시 캠밸트를 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long term 으로 봤을때 labour charge 가 두배가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옥수수님말대로 하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예전에 듣긴엔 한국정비소는 씨일 안해줘서 캠벨트는 키위한데 갈라고 하더라구요.그들은확실하게 해준답니다. 한국정비사님 말 입니다. 그러니 모든 정비소가 다 그렇진 않겠지만 대게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제말은 제대로 알고 하는게 좋겠지요..하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