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비는 BMW 장난이 아니죠. 뭐 하나 고장나서 수리하면 부품비와 Labour Fee가 거의 1:1 수준까지 올라가고, 하나 수리하면 비용이 기본 $400~$500 들구요, 기계보험 있어도 주기적으로 받아야하는 풀서비스가 $200~$400까지 하고, 고장시 기계보험 클레임하는데 엑세스 비용이 $350이라, $100인 일본차량들과는 큰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잔고장이 있는 편이구요. 대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이므로 다른 견해가 있을 수는 있지만,승차감은, 특히 Owner Driver용으로 운전석 승차감과 주행면에 있어선 아직 일본차들이 BMW를 못따라 가는것 같습니다. 오래전에 타던 2002년 식 318 Msport 2000cc와 비교했을 때, 2010년식 Honda Accord 2400cc ivtec이 가속시 힘과 안정성이 많이 딸려서 크게 실망한 적이 있고, 그리고, 가져보지 않고선 경험할 수 없고 알수 없는 그런 매력이 BMW에는 있습니다. 살돈뿐만이 아니라 유지비 감당하실 수 있으시면 BMW 강추하고, 그렇지 않으면 SKY line 250gt겠죠? 참고로 이차 은근히 기름 많이 먹습니다.
독일차를 동급 일본차에 비교했을때, 핸들링/승차감/연비/내구성/구매선호도 이런점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고요. 더군다나 bmw 3시리즈는 말할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모델체인지가 안된 323이라면 차를 구입하고나서 아쉬움이 많이 남을수있으니, 모델체인지 된 bmw를 구입하시거나, 아니면 스카이라인을 선택하시는게 나을것같고요.
유지비는 어떤 게라지를 가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스빈다. bmw는 큰데 갈 필요없고,
작은 게라지중에 bmw를 전문으로 하는곳을 한번 찾아보세요. bmw에서 일하다 나와서 작은게라지 차린 사람들이 정직한 가격으로 잘 보더군요. 일반게라지에 가시면
수리금액을 오히려 더 높게 요구하더라고요.
그리고 이건 제가 항상 생각해오던건데요, 3시리즈는 어차피 차량크기가 작기때문에 325까지 갈것도 없이 318이나 320으로도 충분합니다. BMW차량 특징인 엑셀을 밟는대로 쭈욱 나갑니다. 그래서 3시리즈일 경우는 cc를 낮은걸로 해서 연비를 높이는게 나을것같고, 5시리즈정도 되면 525나 530정도가 딱 알맞는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