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전화기 단말에 필터(Filter)또는 스플릿터(Splitter)를 설치해 문제해결을 해 주어야합니다
필터는 전화기가 연결있는 각 단말(Jack point)에 반드시 연결이 되어 있어야 위에 설명한 간섭 및 충돌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전자회로용어로 로우페스필터(Low Pass Filter)라 칭하는데 전화기로 음성신호 대역의 주파수(0~4KHz)만을 통과시켜 다른영역의 주파수대역에 영향을 주지못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런한 필터도 가끔씩 또는 저가의 제품들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불량제품들이 있어 많은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Telecom/Security/Data관련 기술자 들이 설치하는 필터입니다. 크기, 품질, 가격면에서 위에 표시한 일반적인 제품들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필터(Micro Filter)의 연결은 전화기가 연결되는 곳이면 전화기와 전화기가 벽면에 연결되는 Wall Socket /Jack Point사이에 들어가 주어야 합니다. 간단한 연결그림을 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필터 설치 전/후를 비교한 분석한 노이즈 분석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필터의 설치로 상당한 잡음감소를 가져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의미는 디지털 인터넷신호에 품질향상을 가져온다는 의미입니다.
기술한 바와같이 이러한 잡음은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전화선으로 유입이 되어 인터넷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중에서 원인파악에 상당히 어려운것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집에 설치된 전화선의 노후, 메인 전화단자함의 불량, 전화 Wall Socket/Jack Point의 불량, 누전현상, 접지불량, 시큐리티 알람등 다양한 원인들이 인터넷 회선품질에 영향을 끼쳐 사용자로 하여금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많은 인내가 요구됩니다만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Technician이라면 차근차근 원인분석을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혹 알람의 문제라면 알람의 메인몸체에 해당하는 알람박스의 내부 PCB회로의 결선상태를 보기전에는 알람과 관련이 있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알람이 모니터링서비스를 받는다거나 받았던적이 있는 경우에는 알람의 문제로 약간의 가능성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알람회로에 필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이것도 아닌경우고 한마디로 경우에 수가 많아 반드시 이거다 하고 100% 단정을 짓지 못하는 것입니다.
알람이 모니터링회사와 연결이 되어있다면..."전화하시면 해재시키는 코드를 알려줄 것입니다"...이러한 해재코드는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일단 모니터링연결의 의미는 알람회로에 전화선이 물리적으로 연결이 되어있음을 의미합니다...물리적 연결로 기존 인터넷회선에 품질영향을 준다면 코드해재를 통한 방법으로는 물리적 연결을 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혹 어떠한 코드가 있다고 가정해도 ^_^ 전화선은 여전히 알람회로에 물리적연결상태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서비스의뢰를 하셔서 문제해결을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사이트;
1. stuff.dewsoftoverseas.com/dsl.htm
2. www.emfields.org/filters/adsl.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