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당은 교통이 주요 선거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0월에 당이 당선되면 5억 달러의 "구덩이 수리 기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당의 교통 대변인 시메온 브라운은 5억 달러의 기금은 기존 이니셔티브의 지출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는 데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돈이 총괄적인 속도 제한 감소와 과도한 과속 방지턱 설치, 실패한 로드 투 제로(Road to Zero) 광고 캠페인의 자금을 빼는 데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의 움푹 패인 구덩이 팟홀(Potholes; 포트홀) 수리 기금의 비용은 적절하게 유지 관리되는 더 안전한 도로에 대한 투자를 위한 국민당 육상 운송 프로그램 내 지출의 우선 순위를 재지정함으로써 충당될 것이라고 시메온 브라운은 말했다.
제안된 기금은 와카 코타히(Waka Kotahi) 주 고속도로 및 시의회가 통제하는 지방 도로의 수리를 위해 3년에 걸쳐 5억 달러를 할당할 것이다.
국민당은 현재 도로 갱신 비율을 두 배로 늘리라는 NZTA에 대한 새로운 지침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메온 브라운은 움푹 들어간 곳은 안전 위험 요소이며 전국의 화물과 운전자에게 심각한 피해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당에서는 또한 팟홀(Potholes; 포트홀) 수리에 대한 표준 응답 시간을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절반으로 줄이고, NZTA가 도로망의 최소 2%에서 갱신 및 복구 작업을 수행하도록 요구 사항을 도입하는 것을 포함하여 주 고속도로에서 움푹 패인 구덩이 수리를 위한 새로운 규칙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럭 산업 로비(The trucking industry lobby)는 국민당의 발표 직후 발표된 언론 보도에서 국민당의 새로운 정책 공약에 반가움을 표하며 "엄지척"을 표시했다.
National Road Carriers Association의 팀 마셜 회장은 대중 교통, 철도 및 도로 안전에 중점을 둔 도로 유지 관리에 대해 지적하고, 기본적인 도로 유지 관리에 대한 초점은 분명히 빗나갔다며, 국민당의 정책은 NZTA가 주행 가능한 도로에 필수적인 테이블 스테이크에 집중하도록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팀 마셜 회장은 주행 자산을 교체하기 위해 매년 필요한 2%의 가동률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뒤쳐져 있는 것을 회복하기 위해 실제로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