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객선은 화물 전용 항해를 하던 중 조종 장치 고장으로 금요일 오후 9시 45분쯤 좌초되었다. 인명 피해는 없었고 환경 피해도 없었다고 KiwiRail은 말했다.
선박을 다시 띄우려는 계획은 연기됐지만 당국은 승무원과 승객으로 타고 있던 화물차 운전사 등을 페리에서 내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좌초된 선박에 일반 여행객은 타고 있지 않으며 키위레인 화물을 운송하는 컨테이너 트럭 전용으로 운항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6월 22일 토요일 새벽에 업데이트된 정보는 아래와 같다.
이 문제는 Interislander의 노후화된 페리 선단에 대한 일련의 문제 중 가장 최근에 발생한 것이다. 2023년 카이타키호는 800명 이상의 승객이 탑승한 가운데 쿡 해협에서 모든 전력이 나가버리는 일이 있었고, 올해 3월에는 기계 문제로 카이아라히호의 모든 승객 항해가 며칠 동안 취소된 바 있다.
리플로팅 계획
말보로 사운드(Marlborough Sounds)의 픽턴(Picton) 항구 바로 외곽에 정박된 인터아일랜더(Interislander) 페리는 일요일까지 그곳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
조종 문제로 인해 정규 항로를 벗어나 금요일 밤에 좌초되었다.
밤새도록 좌초된 페리에 탑승하고 있던 47명의 승무원과 트럭 운전사들은 부상을 입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항구관리자의 대변인 역할을 맡은 나딘 테일러 말버러 시장은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토요일 아침에는 페리가 다시 떠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이버들이 물 속을 들여다볼 것이고, 선체가 어디에 접지되어 있는지, 선체의 어느 부분이 바닥에 닿아 있는지 낮에 더 자세히 관찰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딘 테일러 말버러 시장은 다음 번 재부유 시도는 낮 시간의 다음 만조 시기인 일요일 오전 9시 45분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토요일 아라테레호를 타고 항해할 예정이었던 승객들은 대체 항해로 재예약되고 있다.
지역 주민, "페리가 너무 낡았고 사고가 너무 잦다"
토요일 아침 약 150명의 픽턴 주민들이 마을 위의 전망대에서 지상 페리를 지켜보았다.
픽톤 지상에서 페리를 지켜보는 한 현지인은 현재 페리 선단이 너무 낡았고, 페리 고장이 너무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항구 위의 전망대에서 지상 페리를 지켜보고 있는 한 픽턴 주민은 집에 있을 때 금요일 오후 9시 45분경 우르릉거리는 소리를 들었다고 처음에는 그것이 지진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페리 고장이 정부로서는 정말 당혹스러운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멀리서 볼 때, 페리의 앞쪽은 약간 위로 올라가 있고 언덕에 묻혀 있는 것처럼 보이므로 분명히 어느 정도 속도로 들어갔고 후진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다이버들이 페리로 보내지는 것을 보았다고 전했다.
그 주민은 언제 고장날 지 모르는 초조감에 페리를 타는 것과 좋은 새 페리를 타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며, 페리 고장이 너무 자주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교통사고조사위원회 TAIC, 조사 시작
교통사고조사위원회(TAIC)는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를 개시하고 있다. TAIC 사고 수석 조사관 나빈 코주파칼람은 토요일 늦게 현장에 있을 조사팀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TAIC 사고 조사관 나빈 코주파칼람은 이러한 종류의 조사를 시작하기 위해 함교 음성, 항해 데이터 녹음, 영상 등 모든 일반적인 증거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관들은 선박을 검사하고 전자 기록을 찾아 복구하며 선박 승무원, 항만 당국 및 증인을 인터뷰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실을 바로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조사관은 탑승한 승객, 특히 관련 영상을 갖고 있는 승객의 의견을 듣고 싶다고 밝혔다.
초기 초점은 사라지거나 변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기억도 포함된다.
TAIC(The Transport Accident Investigation Commission)는 선박 자체, 역사, 성능, 유지 관리, 장비 및 설계에도 관심깊게 조사할 것이다.
돌이켜보면 아라테레호는 웰링턴 항구에서 여러 차례 정전되어 표류했다. 2003년에 트롤 어선과 관련된 사건이 있었고, 2005년에는 예정에 없던 항구에서 360도 회전을 하기도 했다.
Interislander의 던컨 로이 총책임자는 이 배는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 예인선에 의해 재부양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항구장이 거기 있고 다른 배도 몇 척 있지만 이 배는 안전하고 방수가 되어 있어 배에 탄 모든 사람이 아침까지 자급자족할 수 있다고 전했다.
포트 말버러는 항구 관리인이 항구에 출입 금지 구역을 설정하고 밤새도록 순찰을 했다고 밝혔다.
마리타임 뉴질랜드(Maritime New Zealand)가 좌초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탑승자는 누구인가?
해양 연합(Maritime Union)은 인터아일랜더(Interislander) 페리가 픽턴(Picton) 근처에서 좌초된 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했다. GPS 이미지는 선박이 어떻게 항로를 벗어났고 땅에 부딪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Maritime Union 대변인 빅터는 말했다. 그는 화물로만 항해한 것이 다행이라고 말했다. 만일 여객선이었다면 상황은 더 복잡했을 것이었다며, 선박에 탄 사람들 대부분은 승무원이고 그들 중 다수는 해양 연합 회원과 다른 조직의 회원으로 승객은 트럭 운전사로 여겨진다고 그는 덧붙였다.
남북섬을 잇는 페리호가 낡아 새로운 페리로 교체하려던 계획은 새 정부가 들어서며 더 이상 예산을 투입하지 않겠다는 발표에 따라 중단되었다. 한국의 현대 조선소에서 주문 제작할 예정으로 알려졌던 새 페리호는 선박을 건조하기 전 단계에서 취소되었다.
인터아일랜드의 좌초 소식이 알려지자, 헬렌 클락 전 총리는 누군가 절실히 필요한 새로운 뉴질랜드 섬 간 페리 주문을 취소하지 않았냐며, 북섬과 남섬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를 잃을 위험이 있다고 X(구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그녀는 인터아일랜드 페리 아라테레가 구명조끼를 입은 승객들과 픽턴 근처에서 좌초했다는 소식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