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는 어디일까?

뉴질랜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는 어디일까?

0 개 997 노영례

뉴질랜드 도로 중 일부는 치명적이고 심각한 사고가 많아서 악명이 높고, 다른 도로는 가파르고 좁아서 운전자의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구조로 인해 위험하다. 


대부분의 아오테아로아 뉴질랜드의 고속도로는 포장된 2차선 도로이지만, 좁고 포장되지 않은 도로도 존재하며, 그 중 일부는 구불구불하고 경사가 급하지만 멋진 경치를 자랑한다.


'위험한 도로'란?

도로가 위험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이지만, 한 가지 지표는 특정 도로 구간에서 장기간 치명적 또는 심각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위험한 도로는 운전자가 통과하기 어려운 도로이거나, 렌터카 회사에서 위험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운전을 보장하지 않는 도로일 수도 있다.


AA(자동차 협회) 커뮤니케이션, 연구 및 도로 안전 관리자인 딜런 톰슨은 가장 위험한 도로는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라고 말했다. 고속도로는 교통량이 가장 많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가장 위험한 도로는 속도가 빠르고, 중앙 분리대가 없고, 붐비는 도로라고 그는 말했다.


누군가가 그런 도로를 운전할 때는 실수에 대한 여유가 적어 누구라도 작은 실수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차량이 반대편 차량과 정면 충돌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홍수, 눈 또는 강풍과 같은 기상 조건이나 낙석 또는 눈사태 위험은 보통 직선이거나 익숙한 도로에서도 운전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추월 차선이 적은 고속도로(남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도로), 교차로를 통과하기 어려운 도로, 사각 지대가 있는 도로도 운전자에게 더 도전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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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뉴질랜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는 많지만, 스키퍼스 로드(Skippers Road), 올드 노스 로드(Old North Road), SH2 카티카티에서 타우랑가까지, SH1 캠브리지에서 피아레레까지(Cambridge to Piarere), 노스랜드의 Kawakawa에서 Springs Flat까지(Kawakawa to Springs Flat), 노스랜드의 SH1 Whangārei에서 Marsden Point까지, SH58 헤이워즈 힐(Haywards Hill), 크라운 레인지 로드(Crown Range Road), 밀포드 로드(Milford Road) 구간 등이 악명높다. 


스키퍼스 로드(Skippers Road)

스키퍼스 로드(Skippers Road)는 포장된 코로넷 피크 로드(Coronet Peak Road)에서 스키퍼스 캠프장(Skippers Campground)까지 이어지는 17.4km 길이의 도로이다. 사망자 수 면에서 뉴질랜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중 하나는 아니지만, 매우 좁고 가파른 절벽의 중앙에서 깎아지른 도로라는 사실이 이 목록에 포함될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


dangerousroads.org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도로는 대부분의 구간에서 차량이 서로 지나갈 수 없을 정도로 좁고, 가드레일도 없고 낭떠러지로 이어져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구조이다. 뉴질랜드에서 렌터카 회사가 차량 운행을 금지한 몇 안 되는 도로 중 하나이다.


올드 노스 로드(Old North Road)

와이마우쿠(Waimauku)의 올드 노스 로드(Old North Road)에서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교통 사고로 13명이 사망하고 중상을 입었다. 


2023년, 오클랜드 교통국(Auckland Transport)은 올드 노스 로드가 사고 위험이 높은 시골 도로로 지정하고, 2024년 12월에 올드 노스 로드 1011번지 인근에 도로변 안전 장벽을 설치하여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타는 사람에게 더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티카티에서 타우랑아까지 이어지는 SH2 구간

NZTA는 State Highway 2 구간이 베이오브플렌티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중 하나라고 밝혔다.


2009년에서 2018년 사이에 이 구불구불한 도로 구간에서 27명이 사망하고 77명이 중상을 입었다다. 사고 수가 많아지면서 카티카티에서 테 푸나(Te Puna)까지, 테푸나 일부 구간, 베들레헴(Bethlehem), 파호이아 스쿨 존(Pahoia School zone) 등 여러 구간에서 속도 제한을 낮췄다.


2024년 7월, NZTA는 안전 개선의 일환으로 카티카티 남쪽의 SH2 구간에 유연한 와이어 로프 중앙 분리대를 설치했다. 하지만 이 장벽은 자동차와 트럭이 옆길로 진입하는 것을 제한하기 때문에 비판과 항의를 불러일으켰다.


SH1 캠브리지에서 피아레레까지(Cambridge to Piarere)

캠브리지에서 피아레레까지의 SH1 구간의 도로는 두 차선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운전자들에게 빈번한 병목 현상으로 큰 불편을 주었다고 Waikato Times가 보도했다. 기존 남쪽 고속도로도 악명 높은 사고 지점이라고 보도했다. 캠브리지에서 피아레레까지 이어지는 와이카토 익스프레스웨이(Waikato Expressway) 연장 공사는 2년 안에 시작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노스랜드, SH1 Whangārei에서 Marsden Point까지

NZTA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노스랜드의 왕가레이에서 마스던 포인트까지의 고속도로 구간에서 22명이 사망하고 73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사고는 정면 충돌이거나 고속도로로 진입하거나 고속도로에서 빠져나가는 사람들로 인해 발생한 것었다. 이 도로는 정부의 국가적 중요 도로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으며, Whangārei 남쪽의 SH1 22km를 4차선으로 만들고 SH1/SH15 교차로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노스랜드, Kawakawa에서 Springs Flat까지(Kawakawa to Springs Flat) 

노스랜드의 Kawakawa에서 Springs Flat까지 이어지는 1번 고속도로 구간은 약 45km가 조금 넘는다.


KiwiRAP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이 구간에서 사망자 14명, 중상자 41명, 경상자 133명이 발생했다.


하지만 2017년에 도로 경찰은 이 도로 구간에서의 사망사고의 원인이 도로 자체가 아니라 속도,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들 또는 기타 요인으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많은 수가 예방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구간이 심각한 도로임을 인정하고, 운전자들이 이 도로를 운전할 때 경각심을 가지고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H58 헤이워즈 힐(Haywards Hill)

SH58은 헤이워즈 힐(Haywards Hill)이라고도 하며,  포리루아(Porirua)와 헛밸리(Hutt Valley)를 연결하는 도로로, 하루 평균 약 2만 대의 차량이 지나간다. 과거에는 과속, 교통량, 측면 도로의 위험 요소로 인해 심각한 사고가 발생하면서 웰링턴 지역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로 묘사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도로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크라운 레인지 로드(Crown Range Road)

남섬의 퀸스타운에서 와나카까지 이어지는 크라운 레인지 로드(Crown Range Road)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높은 주요 도로로, 해발 1121미터에 달한다. 뉴질랜드 관광청(Tourism New Zealand)은 겨울철 이 도로가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어 운전 조건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5월부터 9월 사이에 크라운 레인지 로드를 운전하는 경우 체인을 반드시 휴대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할 것을 권장한다. 여름철에는 도로가 붐빌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속도를 줄이고 경각심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밀포드 로드(Milford Road)

남섬의 테 아나우에서 밀포드까지로 이어지는 밀포드 로드(Milford Road)는 밀포드 사운드 피오피오타히(Milford Sound Piopiotahi)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도로이다. 겨울철에는 얼음, 눈, 눈사태 위험으로 인해 운전이 어려울 수 있으며, 6월부터 11월 사이에는 체인을 휴대해야 할 수도 있다.


뉴질랜드 교통국(NZTA)은 눈사태 시즌 동안 도로를 최대한 개방하기 위해 눈사태 제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날씨와 높은 눈사태 위험으로 인해 도로가 안전하지 않을 경우 연평균 약 8일 정도 이 구간의 도로가 폐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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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고속도로망은 얼마나 안전한가?

자동차 협회와 교통 기관에서 개발한 뉴질랜드 도로 평가 프로그램 인 KiwiRAP은 뉴질랜드 주 고속도로망의 약 90%를 평가했으며, 속도 제한이 80km/h 이상인 10,000km가 넘는 농촌 고속도로를 포함한다. 이는 뉴질랜드 도로의 약 12%에 해당하지만 모든 치명적인 사고의 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KiwiRAP은 2010년에 농촌 주 고속도로망에 대한 별 5개 평가 시스템을 발표했으며, 뉴질랜드 도로의 39%가 별 2개를 받았고 56%가 별 3개를 받았다. 조사된 도로 중 5%만이 별 4개를 받았다.


당시 KiwiRap의 조사에 따르면, 뉴질랜드 도로망의 5%만이 중앙분리대를 갖추고 있었으며, 이는 도로 안전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요소로 평가되었다. 도로의 20%만이 '관대하고 안전한 도로변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긍정적인 측면은 도로망의 96%가 명확한 차선 표시를 갖추고 있었고, 98%가 넓은 차선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교통 사고 정보 업데이트 작업 진행 중

딜런 톰슨은 AA 연구재단(Research Foundation)이 여러 고속도로의 충돌률을 조사하는 중이지만 아직 최종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 연구의 목적은 사고율이 가장 높은 고속도로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해서 안전 개선이 가장 시급한 곳을 우선순위로 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2025년 초에 발표될 예정이다.


최근에 여러 개의 새로운 고속도로 구간이 개통되었기 때문에 현재 국가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를 파악하기 어렵다.


과거 AA Research Foundation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도로 구간이 추가된 경우, 사망 및 심각한 부상이 평균적으로 37% 감소했다고 보고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도로가 도로 안전을 얼마나 개선했는지 보여줄 만큼의 데이터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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