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 버스 운전사는 오클랜드 교통국에서 직접 모집하지 않는다. Bayes, Go Bus, Howick & Eastern, Ritchies, NZ Bus, Pavlovich, Fullers, Tranzurban Auckland 등 오클랜드 전역의 회사를 통해 모집한다.
두 달 전 필리핀에서 오클랜드로 이주한 라이언과 개리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도로를 달릴 준비를 하는 수십 명의 운전자 중 한 명이다.
라이언은 필리핀에서 6년 동안 운전사로 일했지만 여전히 뉴질랜드에서 운전 훈련을 받고 있다.
그는 버스 운전에 대한 트레이닝이 힘들다며 그 이유가 필리핀과 뉴질랜드의 운전석이 반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오클랜드의 도로에서도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버스 운전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오클랜드의 운전사들은 여러번 임금 인상이 되어, 시간당 최대 27달러 이상을 받는다.
오클랜드 교통국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수백 명의 새로운 버스 운전사를 모집하여 도시의 버스 시스템을 정상으로 돌리기를 원하고 있다.
라이언은 필리핀보다 뉴질랜드가 버스 운전사의 임금이 더 높다고 말했다.
개리는 지금까지 뉴질랜드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언젠가 가족을 데려와 이곳에서 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라이언과 개리는 38년 동안 버스 운전사로 일한 존 하베이와 같은 숙련된 운전사로부터 트레이닝을 받았다.
존 하베이는 두 사람이 해외에서 경험 많은 버스 운전사들이지만 도로의 왼쪽이 아닌 오른쪽에서 운전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에게 버스 운전을 가르칠 필요가 없으며, 뉴질랜드에서 운전하는 법을 가르쳐 주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오클랜드 교통국의 딘 킴튼 최고경영자는 더 많은 운전자들이 도시에서 일을 하게 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을 해외에서 데려오고 훈련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9월 말경이면 부족한 버스 운전사들이 채워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버스 운행이 정상적으로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트로(Metro) 최적화 관리자인 리차드 해리슨은은 후원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으며 Covid-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2019년 수준의 약 80%에 있으며 그 수준에서 더 강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운전자를 고용한다는 것은 버스 서비스를 더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이 사람들이 대중 교통을 사용하도록 장려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