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로 인해 집중 호우 현상이 빈번해짐에 따라, 댐이 점점 더 심해지는 폭풍에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뉴질랜드에서는 내년 5월부터 전국의 약 1,500개의 댐 소유주는 공인된 댐 엔지니어가 검증한 안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지금까지 뉴지랜드에서는 8명의 엔지니어만이 전국 댐의 안전 계획을 승인하도록 교육을 받았다.
예전에 뉴질랜드에서는 1980년 이후 최소 4개의 댐이나 운하가 뚫렸음에도 불구하고 댐을 모니터링하고 유지하는 계획이 없었다.
지난해에 도입된 규정은 가장 작은 댐을 제외한 모든 댐이 위반될 경우 사람이나 자연에 피해를 입힐 위험이 높음에서 낮음으로 평가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MBIE 가이드라인은 평가에는 통제되지 않은 방출로 인한 하류 홍수 범람의 범위와 영향에 대한 추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피크 흐름(Peak Flow)이 핵심이며 기후 변화(Climate Change)가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댐의 안전 계획에는 첫 번째 홍수 물의 도착 시간, 최고점에 도달할 시기 및 최고점의 높이를 보여주는 침수 지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엔지니어링 뉴질랜드가 교육을 운영한다. 필요한 엔지니어 수에 대한 목표가 설정되지 않았다.
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은 온라인 등록부에 있었다.
<정부, 2024년부터 댐 안전 규정 승인>
정부는 사람, 재산 및 환경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건설 후 댐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댐 안전 규정을 승인했다. 이 규정은 2024년에 시작된다.
규정에 따라 엔지니어는 잠재적 영향 분류(PIC) 및/또는 댐 안전 보증 프로그램(DSAP)을 감사하고 인증하도록 등록된다. 공인된 모든 엔지니어는 공인 전문 엔지니어(CPEng)여야 한다.
Engineering New Zealand Te Ao Rangahau는 공인 전문 엔지니어 등록 기관으로서 공인 엔지니어 평가 및 등록을 담당하는데, NZSOLD(New Zealand Society on Large Dams)와 함께 MBIE(Business, Innovation & Employment)의 지원을 받아 공인 엔지니어 자격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공인 엔지니어 평가 및 등록 신청 방법>
공인 엔지니어로 평가 및 등록할 신청은 공인 전문 엔지니어 신청을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시스템을 통해 수행된다. 이는 Chartered Professional Engineer 웹 페이지의 신청 방법 섹션에 나와 있다.
공인 엔지니어로 평가될 지원자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은 공인 엔지니어(댐 안전) 평가 가이드에 제공된다. 지원자 및 실습 영역 평가자를 위한 배경 정보는 공인 엔지니어 역량 프레임워크(댐 안전) 지식 베이스에서 제공되며 지원자는 두 문서 모두에 정통해야 한다.
<오래전부터 제기된 댐의 위험에 대한 우려>
지난 2019년, 뉴질랜드 대형 댐 협회(New Zealand Society on Large Dams)의 부회장인 댄 포스터는 댐이 오늘날과 같이 고도로 발전된 국가에서 여전히 실패하고 있으며, Whaley Bridge의 예는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고 RNZ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영국의 Whaley Bridge 마을은 10억 리터의 물을 담고 있는 오래된 진흙 댐이 갈라져 수천 명이 대피했다.
뉴질랜드에는 1981년 베이오브플렌티의 루아히히 운하(The Ruahihi canal), 1982년 베이 오브 플렌티의 훼아오 운하(the Wheao canal), 1997년 사우스 캔터베리의 오푸하 댐(the Opuha Dam)이 건설되었다고 댄 포스터는 말했다.
비즈니스 혁신 고용부(MBIE)에서는 뉴질랜드의 댐이 노후화됨에 따라 댐이 노출되는 지진, 홍수 및 폭풍과 같은 위험의 규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