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힙킨스 총리는 오클랜드의 노스 쇼어를 위한 추가 교통 업그레이드와 함께 오클랜드에 두 번째 하버 횡단을 건설하기 위한 350억~450억 달러($35-45 billion) 규모의 단계적인 대규모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제 2의 하버 브리지로 불릴 새로운 도로 터널, 시티에서 알바니까지의 기차 터널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제시된 경로(Waka Kotahi가 고려한 4개 경로 중 하나)는 도심에서 Akoranga까지 하버 브리지 아래에 제 2의 하버 브리지로 새로운 도로 터널을 건설하는 것이다. 또한 Harbour Bridge 동쪽 하버 아래 Wynyard Quarter에서 출발해 알바니로 오가는 경전철이 완공되면 노스쇼어에 6개의 새로운 역이 생긴다.
크리스 힙킨스 총리는 이 프로젝트가 도시의 모든 부분을 연결하는 대담한 계획이지만 계획의 모든 부분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프로젝트의 일부에 필요한 토지를 확보하기 위해 자금이 우선적으로 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능한 한 빨리 두 번째 하버 횡단이 필요하며, 건설은 10년 이내에 시작될 예정이며 각 단계 후에 추가 용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접근 방식을 제안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혼잡을 줄이려면 대중에게 선택권을 주는 도로 및 대중 교통 모두를 개선해야 하고, 모든 단계적 옵션에서 자동차, 대중 교통, 도보 및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는 차선의 수는 모두 현상 유지 이상으로 증가한다고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밝혔다.
일요일 정부의 발표는, 국민당이 향후 몇 년 내에 12개의 주요 도로 프로젝트에 240억 달러($24 billion)를 투입할 것이라고 제안한 후에 나온 것이다.
크리스 힙킨스 총리는 건설이 이번 10년 이내에 두 번째 하버 횡단에서 시작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와이테마타 하버 아래, 2개의 3차선 도로 터널
Waitematā Harbour 아래에 각 방향으로 하나씩 건설되는 2개의 새로운 3차선 도로 터널은 120~150억 달러($12-15 billion)의 비용이 들며 각각 길이는 5~6km이다. 이는 워터뷰 터널과 개념상 유사하다.
오클랜드에서 가장 비싼 기존 도로 터널 중 하나인 트윈 3차선 워터뷰 커넥션은 길이가 각각 2.5km인 것을 감안하면 두 배가 넘는 길이로 비교가 된다.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Waka Kotahi가 권장하는 옵션에는 폭풍 해일과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홍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하버 브리지 북쪽의 1번 국도를 높이는 것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는 SH1의 개선 비용은 10억~15억 달러($1-1.5 billion)라고 말했다.
항만 횡단 도로 터널을 별도로 건설할지 동시에 건설할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질 것이다.
새로운 경전철 터널 건설은 적어도 두 개의 도로 터널 중 첫 번째 터널이 완공될 때까지는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
버스 도로 확장, 자전거 도로 건설에 5억 달러 지원
새로운 쌍둥이 터널 연결을 통해 Northern Busway는 5억 달러의 비용으로 재할당된 차선의 다리를 가로질러 확장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Akoranga 버스 정류장과 다리 건너편 사이에 버스 전용 차선을 만들 것이다.
버스는 현재 출퇴근 시간에 노스쇼어와 시티 사이의 하버 브리지를 건너는 사람들의 거의 절반을 태워 나르고 있다.
Harbour Bridge의 한 차선은 자전거용으로 할당된다.
이 계획의 결과로 North Shore의 Constellation Drive와 항구 건너편 Westhaven 사이에 5억 달러($500 million)의 비용으로 새로운 자전거 도로가 생길 것이다.
알바니까지 경전철 터널, 단계적으로 착공
최소한 하나의 도로 터널이 완공된 후 Wynyard Quarter에서 알바니까지 새로운 21km 경전철 터널을 건설할 계획이 있다.
이 프로젝트는 도심에서 Smales Farm까지 85억~110억 달러($8.5-11 billion), Smales Farm과 Albany 사이에 125억~160억 달러($12.5-16 billion)의 비용이 들 것으로 발표되었다. 이것은 도로 터널과는 별개의 프로젝트이며 단계적으로 건설될 것이라고 정부는 말했다.
새로운 기차 시스템은 기존의 Northern Busway와 함께 운행되지 않고 대신 Belmont, Takapuna, Smales Farm, Glenfield, North Harbour, Albany West에 새로운 역을 만들 것이다.
새로운 기차 터널은 윈야드 쿼터와 오클랜드 공항 사이에 부분적으로 터널링된 24km 시스템을 건설하려는 정부의 기존 계획의 상단에 있으며, 비용은 140억 달러($14 billion)로 추산된다.
크리스 힙킨스 총리, "10년 이내에 공사 시작할 것"
크리스 힙킨스 총리는 프로젝트가 단계별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각 요소의 비용과 출시를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할 수 있도록 Waikato 고속도로처럼 단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정부는 Waka Kotahi NZTA에 이러한 규모의 운송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첫 단계 작업을 가속화하도록 요청했고, 이 새로운 터널은 하버 브리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도시를 드나들 수 있는 빠르고 새로운 옵션을 만들어 도시의 교통 네트워크의 미래를 보장한다고 크리스 힙킨스 총리는 말했다.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 "새 계획이 미래의 확실성 제공"
한편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새로운 계획이 미래에 대한 확실성을 제공할 것이며 이를 이행하기 위해 자금이 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클랜드 교통 계획의 문제 중 하나는 너무 많은 불확실성이었고, 모든 항구 횡단 옵션은 빅토리아 공원 근처의 다리 남쪽 같은 지역에 상륙한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대부분의 토지를 이미 크라운(Crown)이 소유하고 있고, 남은 토지를 확보하는 것은 미래의 모든 선택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발표될 교통에 관한 정부 정책 성명서 초안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파커 교통부 장관은 Waka Kotahi는 또한 항구 횡단 계획의 요소를 단계적으로 조정하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세부 계획과 함께 내년에 내각에 다시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이 규모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NZTA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