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 지역에만 부과되었던 지역 연료세가 2024년 6월 30일 종료되어 7월 1일부터 폐지된다. 연합정부는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 제도를 2024년 6월 30일 종료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AA(The Automobile Association)는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를 더 이상 징수하지 않는 연료 회사가 고객에게 절약된 혜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찰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연료세(Auckland fuel tax)가 만료됨에 따라 7월 1일 월요일에 오클랜드 지역의 유가는 리터당 11.5센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3월에 세금을 폐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2018년 7월 1일에 시행되었으며 오클랜드의 인프라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10년 동안 시행될 예정이었다.
AA 수석 정책 고문인 테리 콜린스는 석유 회사들이 가격을 낮추는 데 더디다는 상무위원회(the Commerce Commission)의 보고서가 업계에 대한 경고라고 말했다.
상무위원회가 한 일은 지역 연료세가 끝난 석유 회사에게 기름 가격이 내려갈 날짜를 알고 있으므로 그 가격을 제 때에 내리라고 언급했다. 휘발유와 디젤 모두 모든 연료에서 11.5c가 완전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가 발표되자 브라이언 채플 국장은 비용 증가에 따라 휘발유 가격이 급등하지만 기본 비용 감소에 따라 소매 가격이 낮아지는 데 눈에 띄는 지연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 징수액은 약 7억 8000만 달러에 이른다.
Consumer NZ의 존 더피 최고경영자는 연료세가 변화를 가져올 것이지만 전반적으로 연료 가격이 결정되는 방식의 작은 부분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쇼핑하고 Gaspy와 같은 앱을 사용하여 최저가를 찾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Gaspy는 지역에서 가장 저렴한 연료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뉴질랜드 최초의 앱이다.
존 더피는 더 이상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가 가격에 부과되지 않지만, 연료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모든 요소가 여전히 존재한다고 전했다. 그는 월요일까지 차에 기름 채우는 것을 미룰 수 있는 오클랜드 주민들은 리터당 11.5센트를 추가로 절약하려면 기다리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오클랜드 시장 웨인 브라운은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를 폐지하면 절실히 필요한 교통 인프라에 대한 자금 조달이 더 어려워질 것이며, 다른 자금으로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럭슨 총리는 오클랜드가 엄청난 인프라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오클랜드 지역 연료세'는 실제로 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지 않았다며, 대신 더 많은 자전거 도로, 신호등 카메라 및 과속방지턱이 전달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오클랜드 주민들의 생활비 지원을 위해 지역 연료세 폐지를 홍보고, 발표 몇 주 후, 시므온 브라운 교통부 장관은 2027년 12센트 인상과 차량 등록 가격 인상을 포함해 앞으로 몇 년 동안 전국 휘발유세를 20센트 인상할 계획을 발표했다.
크리스토퍼 럭슨 총리는 일요일에 오클랜드 연료세를 폐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오클랜드를 포함한 교통 분야에 기록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3년 동안 주 고속도로와 지방 도로망의 포트홀을 수리하고 예방하기 위해 거의 40억 달러가 배정되었고, 여기에는 오클랜드의 지역 도로 포트홀 예방을 위해 배정된 4억 7,800만 달러가 포함되었다며, 이는 이전 3년보다 74%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럭슨 총리는 전국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자금도 지난 3년에 비해 41% 증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A 수석 정책 고문인 테리 콜린스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유가가 회복되면서 연료세 절감액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