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화요일에 열린 감사 및 리스크 위원회(Audit and Risk Committee) 회의 의제의 일부로, 실수로 공개되었다. 이 문서는 곧바로 삭제되었으나, 그 내용은 이미 뉴질랜드 헤럴드에 의해 보도되었다.
이 문서에는 프랑스 계약 업체인 VINCI Grand Projects에 대한 신뢰 부족이 상세히 기술되었고, CRL(City Rail Link)이 2025년 11월 완공 기한을 놓칠 확률이 50%라고 언급되어 있다. 시티 레일 링크는 원래 2021년에 개통될 예정이었다.
시티의 앨버트 스트릿에서 로마 블룸스 플로리스트(Roma Blooms Florist)를 운영하는 쇼바나 란초지는 계속되는 공사로 영향을 받은 사업체 중 하나다. 그녀는 또 다른 지연의 가능성을 생각만 해도 견디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녀는 공사로 인해 계속 자신의 사업 운영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원래 2021년까지 공사가 끝날 거라고 했지만, 2024년, 2025년, 2026년까지 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쇼바나 란초지는 모든 저축, 인생 전부를 사업에 쏟아부었는데 공사 때문에 그저 버티고 있다며, 시티레일링크 공사로 역이 완공되면 돈을 많이 벌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또다시 공사가 지연되는 것을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RNZ에 보낸 성명에서, 오클랜드 카운슬의 인프라 및 회복력 책임자인 배리 포터는 보고서에 제기된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전체 CRL 프로그램의 이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프로젝트 예산이나 전체 일정이 위험하다는 암시는 없고, 사람들은 2026년에 기차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클랜드 중앙구역 시의원 마이크 리는 이를 믿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카운슬 및 CRL Limited가 '문제없다, 모든 것이 잘 되고 있다'고 말하는 메시지를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무능한 프로젝트 관리로 인해 시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국제 계약업체로부터 나온 일부 의심스러운 전술뿐만 아니라, 이 프로젝트가 관리되는 방식에서 역량 부족도 있다고 지적했다."
윈덤 스트릿(Wyndham Street)에서 셰익스피어 호텔(The Shakespeare Hotel)을 운영하는 써니 카우샬은 프로젝트에 대한 공식 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시티 레일 링크의 비용 초과와 지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재무 및 확장 위원회(Finance and Expansion Committee)가 이를 조사해야 하고, 옴부즈맨(Ombudsman)도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써니 카우샬은 프로젝트가 얼마나 느리게 진행되는지를 설명한 외국 계약업체와 대화한 일을 회상했다. 그는 2년 전에 한 프랑스 엔지니어가 자신이 운영하는 셰익스피어 호텔에 왔는데,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냐고 물어봤었다고 전했다. 당시 그 엔지니어는 아주 답답하다고 말했고, 왜냐는 질문에 "일하는 사람은 두 명인데, 지시하는 사람이 아홉 명이라 아무 일도 안 된다"고 답했다.
써니 카우샬은 그 엔지니어가 말하기를 자신이 본 것 중 가장 느린 작업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현재 기밀로 지정된 보고서는 화요일에 열릴 감사 및 리스크 위원회 회의에서 비공개로 논의될 예정이다.
마이크 리 시의원은 해당 위원회의 정식 위원이 아니지만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감사 및 리스크 위원회가 자신의 주요 우선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보통 참석하지 않지만, 화요일에는 반드시 참석해서 답변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카운슬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 정직하고 투명해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City Rail Link(CRL)는 현재 오클랜드에서 건설 중인 지하 철도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오클랜드 도심 아래에 Waitematā(Britomart)와 Maungawhau(Mount Eden) 철도역 사이에 3.5km(2.2마일) 길이의 복선 철도 터널로 구성되며, 도심을 운행하기 위해 두 개의 새로운 지하철역이 건설될 예정이다. Aotea Square 근처의 Te Waihorotiu와 Karangahape Road 근처의 Karanga-a-Hape이다. Waitematā는 종착역에서 직행역으로 전환되고 Mount Eden 역은 Maungawhau 역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이 역은 새로운 CRL 노선과 기존 Western Line의 환승역으로 4개의 승강장이 있는 새로운 역이다.
현재 프로젝트의 초기 공사는 2018년에 시작되었고, 2026년에 완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