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자 뉴질랜드 헤럴드지는, 부동산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최근 신종 판매 기법을 도입한 마케팅 회사의 등장으로 전통적 방식을 고수하는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위협받고 있다고 보도하고, 신종 에이전트를 통해 판매할 경우 절감할 수 있는 판매 수수료를 비교분석 했다.
헤럴드 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오클랜드 지역에서 50만 달러짜리 집을 판매할 때 절감할 수 있는 수수료는 $10,000에서 $16,000에 달한다.
The Joneses, HomeSells, Greendoor, GoGecko 등 신종 부동산 판매 마케팅 업체들은 기존의 커미션 방식과는 다른 고정 수수료 방식을 제공한다.
전 Vodafone 사장이 창업 파트너로 참여한 The Joneses의 경우, 매매 가격과 상관없이 수수료는 GST포함 $7,995로 동일하다. 이 가격은 판매자가 원하는 가격에 집이 팔렸을 때를 기준으로 부과되는 가격이며, 광고비용은 별도로 청구된다.
매매가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수수료를 청구하는 신생 마케팅 업체 Green Door는, $300,000 이하의 매매물건을 광고해 주는 데 $500-$4,500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다. 이 금액에는 웹 사이트 등록, 매매용 입 간판 제작비 등이 포함된다.
현재까지 일반적인 통용되고 있는 부동산 에이전트의 커미션은 판매가격의 3~4퍼센트 (광고, 관리비 별도).
기존의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이 신종 판매 알선 서비스의 등장으로 곤혹을 치르는 가운데, Clayton Cosgrove 건축부 장관은 30년 이상 된 낡은 부동산 법을 재검토 하겠다고 나서 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 보도가 나가자, 소비자 협회의 Sue Chetwin 회장은 "Green Door와 HomeSell 등은 정식 허가를 받지 않은 마케팅 회사일 뿐이다." 라고 말했다. 또, 일요일자 신문에서 비교 대상이 된 "GoGecko 와 The Joneses는 허가를 받았으나 아직까지는 부동산 에이전트와 비교해 거래 량이 거의 미미한 수준이다." 라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