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워스의 악명 높은 복잡한 힐 스트릿(Hill Street) 교차로는 올해 착공 예정으로, 두 개의 로터리를 설치하는 프로젝트가 오클랜드 교통국(Auckland Transport)과 뉴질랜드 교통국(NZTA)의 공동 자금 지원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주 NZTA가 해당 프로젝트를 2024~27년 도로 자금 계획에서 제외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새 정부의 토지교통정책성명(Government Policy Statement on Land Transport) 우선순위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이다.
교통부 장관 시메온 브라운은 이는 북부 고속도로 연장과 새로운 마타카나 연결 도로가 교차로 교통량을 줄였기 때문이고, 또한 설계안에 최소 다섯 개의 속도방지턱(speed bumps)과 세 구간의 자전거 도로가 포함된 점도 이유라고 말했다.
시메온 브라운 장관은 이러한 설계가 정부 정책이나 교통 인프라 투자에 대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기대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클랜드 교통국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설계를 수정한 뒤 NZTA에 공동 자금 지원을 다시 신청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사회 반발
원 마후랑이 교통 및 인프라 포럼(One Mahurangi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Forum)의 공동 의장 데이브 스톳은 이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데이브 스톳은 오클랜드 교통국과 NZTA와 협력해 설계를 진행해 왔고, 특히 자전거 및 보행자 접근성을 고려한 설계를 다시 수정하라는 장관의 발언에 충격받았다며 사실상 모욕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과정이 6년 넘게 진행되어 왔고, 오클랜드 교통국의 엔지니어들과 협력하여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설계를 도출하려고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전직 도로 엔지니어인 데이브 스톳은 여러 단체와 정부 기관이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대중교통 이용자의 요구를 고려한 통합 교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힐 스트릿 지역에 새로 건설될 세 가지 주택 개발 프로젝트(아르비다, 킬른스, 템플턴)와 마타카나 해안 트레일(Matakana Coastal Trail)을 연결하는 자전거 도로도 설계에 포함되어 있었다.
데이브 스톳은 진행할 예정이었던 프로젝트가 여러 정당이 제안한 네트워크에 연계하는 것이고 또한 미래에 워크워스 북동부에 약 10,000명이 거주하게 될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학교들이 모두 서쪽이나 남쪽에 있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이 교차로를 지나야한다며, 워크워스에 접근하는 학생들과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문제를 크게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통량과 미래 개발
데이브 스톳은 고속도로 연장 이후 교차로를 이용하는 차량 수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세 가지 주택 개발이 완료되면 교통량이 고속도로 개통 전보다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힐 스트릿 교차로는 예전의 1번 국도, 워크워스 시내 중심부, 급성장 중인 마타카나 및 스넬스 비치(Snell's Beach)와 같은 해안 지역 일곱 방향에서 오는 교통 흐름을 처리하며, 신호등, 양보 및 정지 표지판, 회전 금지 구역, 회전 차선 등이 혼합된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히 북쪽에서 시내로 향하는 차량이 샌드스핏 로드(Sandspit Road)의 신호등에서 정체된 차량 행렬을 지나야 하는 점에서 매우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