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 | 지난칼럼 |
지난호에는 Feynman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왜 이 기법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왜 그렇게 효과적입니까?
이 기술이 효과적인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된 이유는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훨씬 더 깊은 이해 수준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멋진 단어입니다.
최근에 시험을 본 적이 있다면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질문이나 시험의 시작 부분에 정의… 또는 설명… 또는 이와 유사한 단어로 시작하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숙제를 다했다면 아마도 이 질문에 대해 외웠던 답을 기억할 것입니다. 암기는 재미가 없으며 그것을 하는 데 높은 수준의 사고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기본 컴퓨터와 데이터베이스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험이 끝날 무렵에 평가… 또는 비교 및 대조… 또는 이에 상응하는 단어가 포함된 질문을 통해 고급 사고를 보여줄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험 문제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가정하면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특정 질문에 비추어 두 셰익스피어 희곡 사이의 특성화 차이점에 대해 논의하려면 이 희곡을 매우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고급 컴퓨터라도 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Feynman 기법은 두 번째 질문에서 요구하는 일종의 이해, 즉 암기보다는 깊은 이해를 하도록 합니다. 개념을 방금 암기했다면, 단순히 암기한 것을 학생에게 다시 앵무새로 하는 것 외에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모델에 내장된 메커니즘은 이해하지 못하는 주제의 정확한 영역을 정확히 지적하고 이를 다시 방문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깊은 이해를 확립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학생에게 개념을 가르치는 것은 본질적으로 학생이 이해하는 다른 개념과 개념을 연결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기본 심리학에 뛰어드는 것이 유용합니다. 뇌는 본질적으로 뉴런 또는 점의 큰 네트워크이며, 무언가를 이해하는 능력은 이러한 점 사이의 연결(시냅스라고 함)을 기반으로 합니다. 연결이 많다면 뇌 안의 다른 많은 것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언가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없으면 안 됩니다.
비유로(얼마나 적절한가!) 뇌를 다양한 장소가 있는 거대한 도시로 생각하십시오. 장소 사이에 도로가 있으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가 전혀 없다면… 뇌 속의 장소를 절대 방문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거기에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르치는 것은 장소 사이의 길을 구축하거나 뉴런 사이의 시냅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그들이 이러한 연결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당신은 또한 당신의 두뇌 내에서 시냅스를 사용하고 개발하고 있으며, 따라서 마음의 네트워크가 더 연결되게 만듭니다.
위대한 Richard Feynman은 이것을 이해했으며 이제 당신도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다음에 수학 문제나 다른 문제로 인해 머리를 찢을 때 편안히 앉아서 누군가에게 설명을 시도하십시오. 막히면 작업해야 하는 작업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