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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드니 대학교 연구진은 로블록스와 같은 게임에서의 인게임 결제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복잡한 가상 화폐 시스템과 결제 방식이 어린이들을 의도치 않게 과소비하게 만들며, 전리품 상자와 같은 랜덤 보상 메커니즘이 경제적 실망과 가족 갈등을 초래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13세 미만의 이용자가 42%를 차지하는 이 게임에서는 도박과 유사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도박 위험도 우려된다고 연구진은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지 한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으며,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청소년들의 도박 문제를 엿볼 수 있는 사례에 불과합니다.
게임과 도박은 여러 측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두 활동 모두 보상 시스템, 랜덤 요소, 심리적 몰입과 중독성, 경제적 요소, 사회적 영향, 그리고 규제 논란 등에서 많은 공통점을 보입니다. 도박 게임과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 제공하는 전리품 상자(loot box)나 무작위 보상 시스템은 도박과 매우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제공하고 무작위 요소를 포함하여 참여자를 끌어들입니다. 또한, 게임 내 구매는 종종 가상 화폐나 실제 돈을 사용하게 되어, 반복적인 소비를 유도하고 중독적인 행동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친구들과 함께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경우가 많아, 사회적 영향도 크게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도박의 위험성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팬데믹 동안, 많은 청소년들이 집에 머무르면서 온라인 도박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게임처럼 보이는 도박 게임에 빠진 청소년들이 많아졌고, 이는 학교에 복귀한 후에도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온라인 카지노 게임이나 스포츠 베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고, 그 결과 일부 청소년들은 도박 중독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사례처럼, 11살 아이가 엄마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1만 6,000달러 이상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는 청소년들의 도박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도박 게임과 베팅 광고가 청소년들에게 빈번하게 노출되는 경로가 되어, 이들이 의도치 않게 도박에 빠지게 만듭니다.
청소년들이 도박에 빠지면 금전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주 돈을 빌리거나 출처를 설명할 수 없는 돈이나 귀중품을 소지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박과 관련된 활동을 숨기거나 기만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안, 우울, 짜증 등의 감정적 스트레스를 겪게 되고, 학교 결석이나 성적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박에 빠지면서 이전에 즐기던 취미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잃고, 도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도박을 하는 또래와 어울리면서 사회적 교류가 변화하고, 가족 및 친구들과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도박은 단기적으로 학업 성취도 저하와 결석 증가를 초래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 대한 걱정으로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 전자담배 사용, 폭음 등 위험 행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자주 돈을 요구하거나 이유 없이 사라지는 행동으로 인간관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학업 부진이 지속되며, 진로와 직업 기회가 제한될 수 있으며, 정신 건강 문제는 악화되어 중독이나 기타 위험 행동으로 이어질 위험이 큽니다. 결국, 가족 및 사회적 관계가 심각하게 손상되며 신뢰를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건강한 대안 제공, 디지털 환경 관리, 열린 대화, 그리고 전문적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확률과 손실 개념을 교육하여 잘못된 기대감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스포츠나 예술과 같은 건전한 취미 활동을 장려하고, 게임 내 전리품 상자나 가상 화폐 시스템에 대해서는 부모가 모니터링하고 결제 제한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자녀 간의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며,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청소년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규제와 플랫폼의 책임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시드니 대학교 연구진은 특히 기만적인 수익화 기능을 제거하고, 플랫폼들이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정책적 대응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국, 청소년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강화, 학교에서의 교육, 부모와의 소통, 그리고 전문가의 지원이 모두 결합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디지털 환경을 유지하고 도박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