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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2011. 09:31 NZ코리아포스트 (202.♡.85.222)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의 프랜차이즈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뉴질랜드 국내총생산(GDP)의 8~10%를 차지하며 160억달러의 시장 규모로 급성장한 프랜차이즈 산업과 프랜차이즈 사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알아 보았다.
프랜차이즈 7년 동안 2배 급증
뉴질랜드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콜마 브런튼(Colmar Brunton)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프랜차이즈 분야는 지난 2003년 이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003년 1만2,300개였던 프랜차이즈 수는 지난해 2만3,600개로 거의 두 배나 증가했다.
같은 기간 프랜차이즈에 고용된 인력은 4만915명에서 8만400명으로 늘었고, 그 가운데 70% 정도가 풀타임 직이었다.
프랜차이즈 총매출액도 2003년 69억달러에서 지난해 160억달러로 급증했다.
KFC, 피자헛, 스타벅스 등을 거느린 대표적 프랜차이즈 회사인 ‘레스토랑 브랜즈(Restaurant Brands)’는 지난 2월말 기준 연간 순이익이 2,510만달러로 전년의 1,990만달러에 비해 26.1%나 증가했다.
특히 KFC는 불황을 모르고 매출이 크게 늘면서 지난해 4개의 점포가 늘어나 모두 89개 점포를 갖게 됐다.
현재 뉴질랜드에 기반을 둔 프랜차이즈의 23%는 해외에서도 운영되고 있고 32%는 향후 해외확장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를 형태별로 살펴보면 38%가 서비스 업종이고 24%는 소매업이며 17%는 숙박업 또는 음식업이었다.
프랜차이즈의 19%는 계약 후 1년 안에 분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주요한 사유는 규정 불이행 때문이었다.
웨스트팩의 다니엘 클로테(Daniel Cloete) 국내 프랜차이즈 부장은 “지난해 많은 비즈니스의 매출이 줄었고, 이는 보다 현실적인 현금흐름 계획과 리스크를 줄이려는 경향을 불러 왔다”고 말했다.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고객이 감소하고 경쟁이 늘며 이윤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체들은 신규 직원을 채용하기 보다는 기존 직원을 훈련시키면서 보다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꾀하고 있다는 것.
프랜차이즈 산업에서도 사회네트워크 마케팅과 고객 만족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클로테 부장은 “요즘처럼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도 바이어들은 알맞은 은행대출을 이용하면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이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프랜차이즈 장점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은 없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일지라도 이윤은 개별 프랜차이즈마다 천차만별이다.
앞선 경영과 좋은 위치, 높은 매출액과 마진율 등은 이윤을 높일 수 있게 하는 요인들이다.
반면 높은 렌트비와 오너의 관심 부족, 심한 경쟁, 열악한 지역 마케팅 등은 이윤을 갉아 먹는다.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는 대체로 잘 정비된 조직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상당히 낮출 수 있게 된다.
클로테 부장은 “웨스트팩처럼 프랜차이즈 부서가 별도로 있는 은행은 새로운 프랜차이즈 사업주에도 기존의 다른 프랜차이즈 사업 기록을 토대로 대출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새로운 프랜차이즈는 그 프랜차이즈 체인 전체의 자산과 장래 현금흐름에 대한 투자로 인정되기 때문이다.
은행 대출로 프랜차이즈 구입자는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매입할 수 있고 뉴질랜드에서 신용기록이 없거나 사업경험이 부족한 이민자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프랜차이즈 자기자본 투자비중 50%가 통상적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은 자금을 얼마나 조달할 수 있고, 또 은행에서 얼마나 빌려야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때 사업초기에 필요한 운영자금을 감안하여 현금이 부족하지 않도록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빌리는 편이 비용 절감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은행에서는 대출을 실행하기 전에 프랜차이즈 계약 조건과 대출상환 능력, 그리고 사업주의 현금조달 능력과 사업에 대한 투자비중을 조사하는데 50% 정도가 통상적이다.
즉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업주는 보통 초기자금의 절반 정도는 자신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는다.
은행은 또한 사업주에게 담보를 요구하는데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일수록 담보 설정액이 낮아진다.
심지어 사업이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면 은행이 자금을 100% 빌려 주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들은 한가지 대출상품보다는 여러 상품들을 혼합하는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단기적으로 당좌대월과 같은 상품과 중기적으로 정기대출 같은 상품, 그리고 장기 파이낸스 또는 설비 리스 등을 적당히 혼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관심있는 분야의 프랜차이즈 매입 바람직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어떻게 하면 잘 매입할 수 있을까?
회계법인 WHK의 마틴 리차드슨(Martin Richardson) 비즈니스 컨설턴트는 “프랜차이즈를 결정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의 기술과 관심있는 분야를 차분히 파악해야 한다”면서 “경험상 잘 되는 비즈니스는 열정을 가지고 사업을 하거나 물건을 파는 오너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창업보다 시작하는 과정이 쉽지만 프랜차이즈 운영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보통 프랜차이즈를 매입하려면 25만달러 이상 상당한 자본을 필요로 하고, 여기에다 운영자금이 들어가야 하며 지적 재산권과도 관련이 되는 경우가 있다.
리차드슨은 프랜차이즈 사업이 재무적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매입자는 그 프랜차이즈가 건전한지, 초기 투자와 이어지는 투자에서 적절한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장래 프랜차이즈를 팔려고 했을 때 얼마나 쉽게 거래가 이루어질 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매입하려고 하는 프랜차이즈가 첫 번째 체인점이거나, 판매자나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사업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판매자가 아직 실행되지도 않은 일을 약속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가격이 너무 싼 프랜차이즈도 수익이나 운영에 큰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수익이 나고 있어도 6개월 안에 수익이 떨어지거나 위험요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너무 높은 금액을 주고 프랜차이즈를 매입해서도 안된다.
프랜차이즈 본부는 정직성과 열정, 규정 이행 의지 등을 감안해서 사업자를 선정한다.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파이낸스와 프랜차이즈 매입이 쉽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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