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힘들어진 오클랜드

살기 힘들어진 오클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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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적인 집값과 높은 렌트비, 날로 심해지는 교통체증, 늘어나는 흉악 범죄, 자연재해에 무방비 등등.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조사에서 올해 3위를 차지하는 등 언제나 상위 10위 안에 꼽히는 오클랜드지만 정작 거기서 살고 있는 시민들은 생활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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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심해지는 교통정체

요즘 오클랜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시민이라면 교통정체가 날로 심해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다.

 

공사하는 도로들을 흔히 볼 수 있고 공사를 마친 도로들도 있지만 오클랜드의 교통체증은 개선의 기미가 보이질 않는다.

 

뉴질랜드교통국(NZTA)에 따르면 모토웨이의 평균 속도는 2014년 시속 64킬로미터에서 지난해 55킬로미터로 크게 줄었다.

 

또한 북부 레이크 로드(Lake Road), 서부 링컨 로드(Lincoln Road), 공항으로 가는 도로 등 오클랜드 간선도로들의 피크타임 정체율은 25%로 3년전 18%보다 증가했다. 지금 상태로 가면 오는 2020년에는 33%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뉴질랜드 교통협회인 내셔날 로드 캐리어스(National Road Carriers)의 데이비드 아이트켄(David Aitken) 회장은 “10년 전에 트럭 운전사가 하루에 오클랜드를 가로질러 5회 운행할 수 있었는데 현재 2-3회로 줄어 많은 운전사들이 일을 그만두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트켄 회장은 1960년대 이후 오클랜드 인프라에 대한 투자 소홀과 주택건설에 부응하는 인프라 계획이 없는 오클랜드시의 유니태리 플랜(Unitary Plan)을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자동차 내비게이터 제조사인 톰톰(TomTom)의 2017 교통지수 조사에 따르면 오클랜드는 세계에서 가장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 47위에 올랐다.

 

이는 교통정체가 심하기로 잘 알려진 홍콩에 비해서도 높은 순위로 운전자들은 하루에 추가로 45분을 정체된 도로에서 허비하고 1년이면 4주를 꽉 막힌 도로에서 보낸다는 것이다.

 

교통체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인구증가에서 찾을 수 있다.

 

오클랜드 인구는 최근 3년 동안 12만 1,000명 정도 급증했다.

 

인구증가에 따라 매주 오클랜드에서 약 800대의 자동차가 등록하고 있다.

 

하지만 인구 150만명의 오클랜드가 720만명의 홍콩보다 교통정체가 심하다는 건 인구이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어 보인다.

 

NZTA의 브렛 글리돈(Brett Gliddon) 오클랜드 하이웨이 부장은 “오클랜드는 지형적으로 도로가 좁고, 도로와 대중교통 개발을 할 수 있는 땅들이 대부분 이미 개발됐다”며 “이 때문에 기존 도로들이 더욱 많은 교통량을 흡수해야 할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오클랜드의 교통문제는 경제적, 환경적으로도 심각한 영향을 끼쳐 2년마다 발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5년 경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오클랜드 경제에서 12억5,000만달러의 생산성 손실을 가져오는 것으로 지적됐다.

 

OECD는 피크타임 교통정체를 줄이고 신규 도로 건설과 대중교통 확충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해 통행세와 혼잡세 부과를 주문했다.

 

소득 대비 너무 높은 주거비 부담

오클랜드 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또 다른 주범은 너무 높은 주거비 부담이다.

 

최근 집값 오름세가 진정됐다고는 하지만 이미 오클랜드 평균 집값은 100만달러에 육박했고 렌트비까지 오르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오클랜드를 벗어나거나 노숙생활, 또는 정부의 도움을 받아 모텔 등에서 생활하는 처지가 됐다.

 

올해 데모그라피아(Demographia) 국제주택구매력조사에서 오클랜드는 가구소득 대비 집값이 10배로 홍콩, 호주 시드니, 캐나다 밴쿠버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주택 매입이 어려운 도시로 평가됐다.

 

오클랜드의 주택난은 적어도 10년은 지속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웨스트팩(Westpac)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오클랜드는 향후 10년간 17%, 즉 29만명의 인구증가로 인해 10만호의 주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오클랜드시는 유니태리 플랜을 통해 오는 2041년까지 40만호의 신규 주택을 건설할 계획을 세웠지만 건설인력 부족, 건설자재 가격 급등, 개발업체에 대한 은행의 대출 강화 등으로 더딘 진척을 보이고 있다.

 

오클랜드시는 또 인구분산을 위해 워크워스(Warkworth), 푸케코헤(Pukekohe), 쿠메우(Kumeo) 등 외곽지역에 미니 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200억달러의 자금 마련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오클랜드 렌트비도 물가나 임금 상승 이상으로 올라 집없는 시민들의 오클랜드 생활을 더욱 빠듯하게 만들고 있다.

 

오클랜드 최대 부동산 중개회사 바풋 앤드 톰슨(Barfoot & Thomson)에 따르면 지난 1사분기 오클랜드 렌트비 상승률이 4.6%로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 2.2%와 임금 상승률 1.6%에 비해 두 배 이상 올랐다는 것이다.

 

오클랜드의 방 2개 주택의 평균 렌트비는 이제 주당 474달러이고 방 3개의 경우 평균 599달러에 이르고 있다.

 

늘어나는 흉악 범죄와 솜방망이 처벌

최근 오클랜드에서 신문 지면을 장식하는 흉악 범죄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빈번한 강도 사건에 생명과 재산의 위협을 받고 있는 남부 오클랜드 지역의 데어리와 리쿼샵 상인들은 자율방범대를 결성하고 당국의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는 가두 시위를 벌여 사회문제로 비화됐다.

 

경찰 통계에 따르면 2월말 기준 1년 동안 강도, 절도, 무단침입 등의 범죄는 3.9% 증가했다.

 

지난달 칼과 스크류드라이버로 무장한 남성들에 강도 피해를 입은 파파토에토에(Papatoetoe) 소재 한 리쿼샵 주인인 나린더 싱라(Narinder Singla)는“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입었으며 이제 모든 사람들이 강도처럼 보이고 그들이 곧 다시 쳐들어 오지 않을까 두렵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그들이 붙잡혀도 강한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므로 안심되지 않는다”며 “처벌이 너무 미약하기 때문에 강도들은 경찰과 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뉴질랜드편의점협회의 데이브 후커(Dave Hooker) 회장은 담뱃값이 크게 인상되면서 강도들이 늘어났다고 전했다.

 

후커 회장은 이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폭력 사건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체감하고 있지만 이를 증명할 통계자료가 없고 공공정보법에 따른 정보 요구를 관계당국에 해도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답변만 받았다고 밝혔다.

 

경찰은 강도 사건을 전담하는 태스크포스를 신설하는 한편 훔친 물품을 거래하는 장물아비를 타겟으로 한 캠페인을 지난달 26일부터 개시했다.

 

각종 자연재해에 취약

오클랜드는 올해 들어 수 차례의 폭우 피해를 겪으면서 자연 재해에 취약한 면을 드러냈다.

 

지난 3월 사이클론 데비(Debbie)의 영향으로 오클랜드 전역에 걸쳐 수 백 채의 주택이 침수됐고 뉴린(New Lynn)에서는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다.

 

오클랜드 카운슬 측은 인프라가 그 같은 집중 호우에 견딜 정도로 설계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데비의 영향으로 아드모어(Ardmore)에 있는 정수처리 시설에 부하가 걸리면서 오클랜드 시민들은 매일 20리터의 물을 절약할 것을 권유받았다.

 

100년이 넘는 오래된 하수관과 아파트 등 주거 지역 조밀화에 따라 상하수도 시스템은 점점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기후변화로 인해 데비와 같은 강도의 폭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점이다.

 

빅토리아대의 기후과학부 제임스 렌윅(James Renwick) 교수는 “사이클론 데비와 같은 폭우는 확실한 인간의 족적이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러한 폭우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Jamie78
해밀턴으러 오세요.. 출퇴근시간에도 30분 정도면 어디든 끝에서 끝으로 갈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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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만세
넬슨에서 살고싶다
elliejin0612
저도 작년에 해밀턴으로 이사해서 1년정도 살았어요
살수록 잘했단 생각이드네요
오클에 살거면 서울에 살던때와 별루다르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daspden
저희는 오클랜드 집값때문에 직장을 일부러 다른 도시로 알아보다 남섬까지 오게된 케이스인데요. 괜찮은 학군에 오클랜드 집값의 반가격에 첫집 장만했구요 직장도 가까워서 자전거 통근하고 있어요. 대학교도 있기도하고 아이들 교육상 계속 살게될것같아요.
DUDE
저희는 교육, 삶의 질 등을 고려하고 호주 멜버른으로 이사갑니다.
어찌
멜본 좋죠. 시드니보다 쾌적하고 좋은 학교들도 많은 교육의 도시입니다.
그러나 뉴질랜드 시민권 들고 호주 가도 더이상 잇점이 없다는 게 큰 치명타입니다.
2018년부터 호주 사는 키위들에겐 대학교 학비 혜택이 사라져서 거의 유학생 학비 몇만불 상당 내야됩니다. 심지어 초중고교도 키위들을 유학생 취급하게 될 거라는데... 교육시키는데 몇십만불 들 겁니다 ㅋ
DUDE
네 요새 뉴스랑 호주 친구들 통해서 많은 정보를 듣고 얻었죠.
다 감안해서 가는 겁니다. 뉴질랜드는 젊은 사람들에겐 아직은 너무 좁고 답답하죠. 은퇴 후 한가로운 여유를 즐기기엔 천국이겠죠. 지금의 현실의삶의 질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소다
대학교아닌이상 아이들 공교육은 뉴질이 훨씬좋아 골코에서 뉴질랜드로 이주한케이스 여기 있네요 ㅎㅎ. 갱들이 있어 총기사건도 종종 있공... 아이들 어릴땐 날씨 따땃해서 키우기 좋긴했어요. ^^
건식건설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위해서 적극적인 삶을 사시는 분들께서 모두 다 잘 사셨으면 합니다. 어느 한 나라에 살아도 어느 도시에 사느냐, 한 도시에서도 어느 지역, 한 지역에서도 어느 동네, 한 동네어서도 앞 뒷집이 다 다르니깐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겠지요. 제목이 살기 힘들어진 오클랜드인데 개인적으로는 살기 좋아진 오클랜드라고 하고 싶답니다. 예전보다 중국이민자가 많아지면서 비지니스도 나아지고 아이들 다 자기들 원하는 공부하고 원하는 직장 얻어서 다니니깐 비용 부담없고,공짜 소득 생기고, 예전보다 한국음식점, 한국 수퍼, 등 편의시설 많아지고, 하여간 동포 여러분들께서 원하시는 곳에서 모두 맘 편하게 잘 사시길 바랍니다.
근데 오클랜드 참 살기 좋아졌네요. 처음 이민왔을 때는 배추도 없어서 양배추 수퍼에서 사다가 김치 담가 먹었는데 요즘은 온갖 김치들이 즐비하고, 한국갈려면 시드니가서 갈아타고 가야했었는데 직항선 생겼고, 오클랜드 분관도 생겼고,  한국 음식점 몇개 안되었었는데 요즘은 온갖 한국 음식 다 먹을 수 있고, 한국 수퍼에서는 온갖 한국 제품들이 넘쳐나고, 한국산 자동차도 수입되어서 안내문도 한글로 볼 수 있고, 한국 티비 방송 실시간 시청 가능하고, 넘 살기 좋아졌네요.
yousmile
* Main Stream of NZ Society:
1969 년 미국도착 
그후 약 20 년동안  미국, 카나다에서, 거주
호주 1년 등
그후 28 년 동안 뉴질랜드에서 살고 있습니다.
아름 다운 자연 과 인간애를 맛 보기 위하여 이곳에 왔습니다.
만나는 키위 마다 도와주려는 열정에 감동 받았고, 말이 곧 약속이고 계약서로 통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너무나 변하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은 법 과 질서 ( Law & Order ) 가 어지럽히고 있는 현실 입니다.
이민자들도 스스로 자기자신을 거울에 비추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도 지방에 고귀하고, 아름다운 인간애가 보존 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곳으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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