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기아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셀토스가 첫 출시 이후 3년여 만에 글로벌 판매량 100만대 고지에 올라섰다.
8일 기아에 따르면 셀토스는 공식 출시된 2019년 7월부터 올 1분기(1∼3월)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모두 107만6천781대 판매됐다. 연도별로는 출시 첫해 11만2천344대에 이어 2020년 31만8천745대, 2021년 26만3천309대, 2022년 29만9천433대, 올해 들어 3월까지 8만2천95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의 소형 SUV 중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밀리언셀러'는 2021년 현대차 코나에 이어 올해 셀토스까지 2종이 됐다.
셀토스 생산은 국내에서는 기아 광주공장, 해외에서는 인도에서 주로 이뤄진다.
광주공장 생산 물량은 국내 시장에 판매하거나 미국, 유럽, 남미 등으로 수출된다. 올 1분기 기준 셀토스의 누적 수출 대수는 30만7천682대로, 현재까지 기아가 해외 시장에 판매한 셀토스 10대 중 3대 이상이 국내 생산분이다.
주요 신흥시장으로 떠오른 인도에서도 셀토스는 인기 차종 중 하나다.
기아 인도법인에 따르면 셀토스의 작년 현지 판매량은 10만1천569대로 집계됐다. 기아가 2019년 하반기 인도 진출을 공식화한 이후 현지에서 10만대 이상 팔린 차종은 셀토스가 처음이다. 기아의 지난해 인도 전체 판매량(25만5천대)의 약 40%가 셀토스다.
내수 시장에서도 셀토스는 최근까지 꾸준히 소형 SUV 부문 판매량 1위를 지키고 있다.
출시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내놓은 코나가 올 3월 월간 판매량에서 셀토스를 제치기도 했으나, 지난달에는 셀토스가 다시 코나를 앞질렀다.
기아는 최근 전자식 변속 다이얼 등 고객 선호 사양을 확대 적용한 연식변경 모델 '더 2024 셀토스'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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