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상대회 이틀째를 맞아 권선주 IBK기업은행장과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의 재능기부로 진행된 <한상 창조 컨퍼런스>가 개최되어 대회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14일에는 '한상, 한상을 만나다'를 테마로 비즈니스 데이로 구성되어 한상과 국내 대표 기업CEO와의 멘토링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발굴과 성공의 근간이 되는 노하우를 공유했다. 두 대표 모두 이구동성으로 IBK기업은행과 삼성전자의 성공비결이 세계시장에 도전해 성공을 이룬 한상의 자기혁신·창의성·의지·열정 등과 동일했음을 강조하며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한상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피력하며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
권선주 IBK기업은행장은 <중소기업, 혁신으로 세계를 선도한다>를 주제로 열린 시각, 자기 혁신, 도전을 통해 중소기업 금융 혁신을 주도한 IBK기업은행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한상 및 국내 경제인 참가자들과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또한 대한민국이 경제규모 세계 13위, 교역규모 세계 8위라는 대한민국의 비약적인 경제성장의 구심점이자 한민족의 귀중한 자산으로서 한상 역할에 대한 진심어린 감사를 표했다. 또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성장판이 닫혀가고 있다는 한국경제에 활력을 다시 불어넣고 모국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해 '자기혁신과 도전'이 필요함을 역설하며 한상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권선주 IBK기업은행장은 한상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로서 국내 중소혁신기업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시킬 수 있는 기반임을 역설했다. 또한 국내 중소혁신기업이 한상과의 협력 및 한상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시장에 진출할 경우 성장력은 폭발적일 것이며 기업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은 물론 모국경제 영토 확장에도 이비지하게 될 것임을 확신했다.
이어 멘토링 시간에는 한상의 한국시장 진출을 위한 IBK기업은행의 역할을 묻는 최상민(YBLN, 도미니카) 대표의 질문에 대해 대한민국의 제2의 도약과 미래를 준비해야 할 지금이야 말로 한상 vs. 금융 간 조화가 필요하다며 300만 중소기업금융지원 전담은행인 IBK기업은행과 한상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한상이 모국진출 및 모국투자를 희망할 경우 IBK기업은행 컨설팅 전담팀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 <혁신으로 앞서가는 한상의 시대>라는 주제의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의 강연이 진행됐다. 변화의 속도가 상상을 초월하는 Big Change의 시대, 혁신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한 오늘날을 살아가는 한상과 국내기업들에게 필요한 핵심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작은 나라 한반도에서 기회를 찾아 성공하고자 하는 열정만으로 전 세계를 누비며 어떤 경쟁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도전함으로써 성공을 일군 전 세계 한상들에게 존경심을 표했다. 또한 작은 섬 울릉도 출신인 자신이 성공하고자 열망을 가지고 대도시로 나와 삼성전자에 입사 후 대표이사 사장이 되기까지 겪었던 개인경험을 회고하며 한상과 동변상련의 마음을 전달, 참가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또한 삼성전자 입사 후 전문분야였던 TV개발실을 떠나 다양한 부서 및 척박한 환경의 해외지사 근무경험을 밝히며, 오히려 당시에는 위기라고 여겼던 경험이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빠른 의사결정과 변화를 이끄는 글로벌기업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밑거름과 자산이 되었음을 회고했다. 어떤 역경과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 한상과의 공통점을 역설하며 장내 분위기를 달구었다.
□ 특히 불과 몇십년 전만 해도 초보수준의 조립기술 밖에 없던 기업에 불과했던 삼성전자가 세계의 전기전자·가전 산업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기업이 되기까지의 성공 노하우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예를 들어 고정관념을 타파해 발상의 전환으로 이룬 쾌거로서 'LED TV'의 개발과정, 기존의 용량 경쟁에서 벗어나 '신선함 유지'라는 제품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개발된 쉐프 컬렉션 냉장고, 소비자의 일상생활 속 작은 아이디어의 혁신으로 만들어진 액티브 워시 세탁기까지 삼성전자의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창의성을 통해 세계시장 판매1위를 거두고 있는 성과와 핵심 노하우를 공유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①가까운 곳에서부터 ②혼자가 아니라 함께 집단지성의 힘 ③단순하고 심플하게 ④ 디테일까지 집중해야 비로서 '혁신'이 이루어짐을 강조했다. 또한 기업CEO의 필수조건으로 세상의 변화를 향한 소통과 경청을 나타내는 교감능력(Communication), 어떤 시행착오와 고난에도 불구하고 포기 않는 열정(Enthusiasm), 이종산업과 자신의 비즈니스를 접목해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ness)의 리더십이 필요함을 한상 참가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 강연을 마치며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창의성을 통해 전 세계를 주도하는 영향력을 가진 한상 네트워크를 만들고 대한민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실 것을 믿고 응원한다고 밝혔다.
□ 14일 오후에는 대륙별 유망산업 트랜드로 세분화된 '비즈니스네트워킹세미나'을 진행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은 물론 최신 글로벌 트랜드에 부합하는 내외동포 경제인 간의 내실 있는 비즈니스 교류의 장(場)이 마련될 예정이다.
- 북미·중국·동남아·CIS·유럽·브라질 등 대륙별 유망산업 비즈니스 분과에서는 대륙별 트랜드산업 시장현황,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북미지역 사업노하우·창업 관련 법률 사례·마케팅 전략소개, 한·중FTA에 따른 중국시장전망과 위해시의 한중기업유치 위한 한중교역센터세미나, 동남아 유통망 전성시대에 현지 성공 전략과 캐릭터 한류사업 세미나, CIS·유럽·브라질 진출을 위한 화장품·의료기기·전자제품 등 국제인증법 등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실질적인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15일에는 '한상, 청춘을 만나다'를 테마로 '청춘데이' 특별기획 프로그램인 '한상&청년, Go Together' 공개오디션이 진행된다. 동 프로그램은 오픈형 세션으로 한상기업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과 국내청년의 취업난 해결에 동참하는 한상기업인의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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