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방송 채널i] 20대 경제활동 참가율, 10여 년 만에 최고

[산업방송 채널i] 20대 경제활동 참가율, 10여 년 만에 최고

0 개 1,840 노영례

올해 외국인 직접투자 역대 최대


(1)외국인 투자 상승세

 

[이창수 기자 / yuby1999@kimac.or.kr]

 

올해 외국인 직접투자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까지 외국인 직접투자가 신고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4% 증가한 150억 5천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3분기 역시 전년 대비 2.1% 증가한 44억 9천만 달러로 3분기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외국인 투자가 증가한 데에는 불확실한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외국기업들이 한국 경제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분석됐습니다. 

 

20대 경제활동 참가율, 10여 년 만에 최고 


(2)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김지원 기자 / jiwon0227@kimac.or.kr]


올해 20대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10여 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 20대 경제활동 참가율은 65.7%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1.3%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아진 데에는 경제활동인구 중 실업자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편 2분기 20대 생산가능인구는 642만 천 명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8%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코리아 세일페스타, 홍보의 장


(3)코리아 세일페스타

 

[김지원 기자 / jiwon0227@kimac.or.kr]

<앵커멘트>

‘코리아 세일페스타’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축하마당이 지난 9월 30일 개최됐습니다.

 

K패션과 뷰티 등 6개 테마를 주제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엔조이, 코리아 세일페스타가 진행됐는데요.

 

김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한민국 최대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 세일페스타’의 막이 올랐습니다.

 

서울 코엑스에서는 지난달 30일부터 나흘간 ‘엔조이, 코리아 세일페스타’라는 이름으로 개막축제마당이 열렸습니다.

 

K브랜드와 패션, 뷰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6가지 주제의 콘텐츠들이 한 자리에 소개됐습니다.

 

[인터뷰 – 아네즈카 렌갈노바 / 체코 관광객]

축제에 관심이 많아 구경 왔는데 아주 흥미롭고 너무 재밌네요. 이렇게 좋은 행사현장에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쁘고 좋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곳은 K뷰티관.

 

최근 홈쇼핑에서 화제인 팩부터 붙이는 젤네일, 각종 천연 화장품까지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볼 수 없던 K뷰티 제품들이 전시돼 주목을 받았습니다.

 

국내 화장품 랭킹 애플리케이션 업체도 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검증된 우리나라 강소 화장품 27개 브랜드 150개 제품들을 현장에서 홍보했습니다.

 

야외전시장에는 방문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들도 마련됐습니다.

 

‘포켓몬고’를 벤치마킹한 증강현실 게임이벤트부터 헤어스타일링 클래스 등 직접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들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터뷰  이수복 / 서울 강동구]

여러 가지 화장품이나 패션 물품도 세일 행사를 많이 하고 체험행사도 많이 해서, 게임도 하고 이렇게 스타일링도 받고 굉장히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코리아 세일페스타가 우리나라의 내수 활성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우수한 우리 K콘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대국민 홍보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채널i 산업뉴스, 김지원입니다.


* 이 동영상 뉴스는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Kimac)의 한국산업방송 채널i 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http://www.ch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