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4] Clustering(묶어 읽기)

[294] Clustering(묶어 읽기)

0 개 3,347 코리아타임즈
우리는 일반적으로 천천히 글을 읽어 나가는 사람 들(Slow Readers)이 빨리 읽는 사람들(Fast Readers)보다 그 글의 내용을 꼼꼼히 잘 파악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험적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문장에 있는 한 단어씩 천천히 읽는 것보다는 몇 개의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어나 어구를 묶어서(Clustering) 읽는 것이 독해 속도를 몇 배 빨리 할 수 있을 뿐만 아 니라, 단락의 전체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빨리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실험적인 연구 결과 밝혀졌다.

  만일 여러분이 아직도 Slow Readers(천천히 글을 읽는 사람) 단계에 머물러 있다면, 묶어 읽기 훈련(Clustering Practice)을 통해 Average Readers(보통 속도로 글을 읽는 사람) 단계를 거쳐 Fast Readers(빨리 글을 읽는 사람) 단계로 발전되어 나가면서 독해 속도(Reading Speed)를 훨씬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어떤 기준으로 묶어서 읽어 나가는 훈련을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묶어 읽기 훈련(Clustering Practice)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끊어 읽기의 일반적인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 우리말 내용 파악도 우리말 어순이 아니 라 영어 어순대로 끊어 읽으며 파악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주부가 길 때에는 주부 다음에서 끊는다.  
    Not speaking ill of others / is her habit.
    (결코 남을 헐뜯지 않는 것이 / 그녀의 습성이다.)


2. 목적어나 보어가 길 때에는 그 앞에서 끊는다.
    (I hoped / that I should see him yesterday.
    (나는 희망했었다 / 어제 그를 만나기를)  

    Jane was ashamed of / being laughed at by them.
    (제인은 부끄러워했다 / 그들에게 조롱당하는 것을.)  


3. 접속사나 관계사 앞에서 끊는다.
    The trouble is / that his mother is sick.
    (문제는 -이다 / 그의 어머니가 아프다는 것.)  

    I have lost the watch / (which) my boy friend bought for me.
    (나는 그 시계를 잃어버렸다 / 내 남자 친구가 나에게 사 주었던.)  

    This is the reason / (why) I don't love her.
    (이것이 그 이유다 / 내가 그녀를 사랑하지 않는.)  


4. 수식어가 길면 그 수 식어 앞에서 끊는다.  
    Look at the girl / singing a very sad song.
    (그 소녀를 보아라 / 아주 슬픈 노래를 부르고 있는.)  

    He has a son / called “A little Giant.”
    (그는 아들이 있다 / “작은 거인”이라고 불리우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Clustering(묶어 읽기) 기법은 Skimming(훑어 읽기)이나 Scanning(뽑아 읽기)과는 달리 모든 문장을 다 읽어 나가는 독해 기법이다.  빠른 속도로 읽어 나가면서도 세부적인 내용까지 자세히 파악하면 읽어 나가는(Careful Reading) 독해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너무 복잡하고 난해한 문법은 아니더라도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문법적 지식, 즉 문장 구조(Structure) 파악 능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문법적 지식 나아가 문장 구조 파악 능력이 부족하면 초급이나 중급 수준의 Spoken English까지는 가능하겠지만, 정작 대학교에 진학하여 많은 양의 책을 읽고 report를 써 내는데 필요한 수준의 Written English는 절대적으로 취약할 수 밖에 없다.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에서도 Structure 시험 문제가 30% 정도의 비중으로 출제되고 있음에 유의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끊어 읽기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음 영문을 Clustering Practice(묶어 읽기 훈련) 해보자.

  Most people know / that green house effect is a big problem.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다 / 온실 효과가 큰 문제점이라는 것을.)

  Factories send gases / such as carbon dioxide, or CO2, / into the atmosphere, the air around the earth.
  (공장들은 기체들을 내보낸다 / 이산화 탄소, 즉 CO2와 같은 기체들을 / 대기 속, 즉 지구 주변의 공기 속으로.)

  In the past, / this wasn't a problem / because trees absorbed, or drank in, CO2.
  (과거에는 / 이것은 별 문제가 아니었다 / 나무들이 CO2를 흡수하거나 마셔 버렸기 때문에.)

  But now people are cutting down billions of trees / in many countries.
  (그러나 지금은 사람들이 수십억 그루의 나무 들을 잘라내고 있다 / 많은 나라들에서.)  

  At the same time, / factories are sending more CO2 / into the atmosphere.
  (동시에 / 공장들은 더 많은 CO2를 내보내고 있다 / 대기 속으로.)  

  It's difficult to believe, / but factories put billions of tons of CO2 / into the atmosphere every year.
  (믿기 어려운 이야기지만 / 공장들은 수십억톤의 CO2를 내보낸다 / 대기 속으로 매년.)  

  One ton is 2,000 pounds, / so this is a lot of pollution.
  (1톤은 2,000 파운드이다 / 그러므로 이것은 엄청난 오염이다.)  

  There is too much CO2, / and there aren’t enough trees, / so the world is getting warmer.
  (CO2는 너무 많고 / 나무들은 충분하지 않다 / 그러므로 세계는 점점 더 더워지고 있다.)  

  In other words, / we have a green house effect.
  (다시 말해서 / 우리는 온실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다.)  

  This is terrible / for the environment.
  (이것은 끔찍한 일이다 /  환경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