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연은 ‘뚝’ 연비는 ‘쑥’‥인공지능으로 차량 성능 ‘UP’​​

매연은 ‘뚝’ 연비는 ‘쑥’‥인공지능으로 차량 성능 ‘UP’​​

0 개 2,029 노영례

온라인 성장세로 상반기 유통업 매출 7.4% 증가

 

상반기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상반기 결산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의 경우 감소했지만, 편의점과 백화점, SSM의 매출이 늘면서 전체 매출은 2.7% 상승했습니다.

온라인은 소비자들의 선호가 확대되면서 전체 매출은 16.3% 로 크게 늘었습니다

 

매연은 ‘뚝’ 연비는 ‘쑥’‥인공지능으로 차량 성능 ‘UP’

 

<리포트>

자동차 연비 향상은 물론 매연 절감과 엔진출력 상승 등 전반적인 성능을 높여주는 기기입니다.

배터리 전극에 간단히 연결만 하면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자동차 전력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고 제어하는 인공지능 방식입니다.

실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출고 된지 12년이 지난 노후 경유 차량을 가지고 실험해 봤습니다.

3천 RPM 이상으로 엑셀을 밟자 시커먼 매연이 뿜어져 나옵니다.

배기가스 배출구의 휴지는 금세 검게 그을렸습니다. 

기계 장착 후 같은 길을 주행한 뒤 같은 장소에서 엑셀을 밝았습니다.

그런데 조금 전까지 시커멓게 나오던 매연이 사라져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연비를 측정하기 위해 경기도 일산에서 파주까지 자유로 69.2킬로미터를 달렸습니다.
시스템 장착 전 소모된 연료량은 6.46리터, 연비를 계산하니 리터 당 약 10.7킬로미터가 나왔습니다.

이후 기계를 장착하고 같은 길을 거의 같은 속도로 주행했습니다. 

소모된 연료량은 4.09리터, 연비는 16.9가 측정됐습니다.

여러 오차를 고려하더라도 연비가 무려 63% 가량 상승한 겁니다.

수 년 간 진행된 시험에서는 평균적으로 20~30% 수준의 연비 향상을 확인했다고 업체 측은 밝혔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은 매연과 연비 부분 외에도 자동차의 전반적인 성능이 좋아졌다고 평가합니다.

 

[인터뷰 – 양광열 / EPD 사용자]


제 차가 좀 오래된 차예요. (시스템을) 장착하고 나서는 바로 소음이 줄어들고, 차를 운행하면 운행할수록 출력 면이나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만족이 높아졌습니다.

세계 최초로 자동차 성능 향상 시스템을 개발한 주인공은 바로 발명가 이대교 씨.

자동차 전자제어장치인 ECU와 전력패턴의 관계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접근해 10년이 넘는 연구개발을 이어왔습니다.

국내 특허와 함께 해외 10개국에서 특허를 받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인터뷰 – 이대교 / LDK 대표]


전력 패턴의 알고리즘을 통해서자동차 성능의 저하되는 문제점과 또는 매연이 나올 수 있는 구조, 학습이 틀어지는 관계에서 매연이 발생하는데


그런 것들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바로 이 장치(EPD)의 기술입니다.

현재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 등지에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남미, 일본 등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데다, 코트라 수출지원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어 앞으로 수출길이 더 크게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 류광열 / KOTRA 수출전문위원]


소음 제거라든가 배기가스 절감, 미세먼지와 관련된 부분 등에서 상당히 효율성이 탁월하다고 느껴서, 이런 정도의 중소기업 기술이라면


KOTRA 차원에서 해외 진출의 지원을 해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여겨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데다 연비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약, 여기에 새차처럼 성능을 높이는 효과까지.

오랜 시간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성능 시험 과정을 거쳐 세상에 없던 첨단제품이 국내 중소기업에 의해 탄생됐습니다.

채널i 산업뉴스 이창수입니다. 

 

* 이 동영상 뉴스는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Kimac)의 한국산업방송 채널i 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http://www.ch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