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남섬의 서부개척 그리고 동부를
몇 년전에 공항에서 우연히 한국에서 같이 회사근무 하엿던 선배님을 만났다.
여행객을 마중하러 공항에 간터이라 시간이 없어 인사만하고 헤어졌다.
선배님은 크라이스트처치에 살고 계셨다.
선배님은 과거 직장생활을 할때에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진 않았지만 항시 조언과 격려해주면서 주변을 잘 연결해주신 고마운 분이었다.
그러던 중에 최근에 연락되어 안부를 전하며 크라이스트처치에 방문했을 때 저녁식사와 소주한잔 기울이며 지난 회사이야기를 밤늦도록 꽃피우며 박수와 웃음으로 자정을 훌쩍 넘겼다.
선배님은 연세는 드셨지만 여행경험이 많으신 분이었다.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세계여행도 20여개국을 다녀오신 분이다.
특히 뉴질랜드는 골프, 낚시를 하면서 안가본 곳이 없을 정도였다.
이렇게 여행에 대한 관심도 많으시고 상식도 풍부하여 대화중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래서 남섬 넬슨 지역을 가보지 못해 둘이서만 함께 답사겸 인스팩션을 하려고 계획했었다.
선배와 함께 다니며 새로운 곳도 방문해보고 신상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
하려고 했었다. 일정을 정리해보면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출발하여 카이코우라, 픽턴, 넬슨, 그레이
마우스, 팬케이크록스보울더 그리고 폭스빙하 체험이었다. 이름하여 남섬서부개척과 동부
3~4일 일정으로 작성한후 장거리이지만 상황에 따라 첨삭하기로 하고 항공, 숙박, 차량등 예약을 마쳤다. 이일정은 쉽지 않앗지만 도전의식을 갖고 결정햇다
아니나 다를까 결론적 매우 힘들고 어려운일정이었다 한마디로 인내는 쓰나 그열매는 달다
가장 고통스러운 자가 승리를 쟁취한다
그러던 중에 지인들과 대화를 하면서 몇몇분이 동행하기로 의견을 주셨다.
그래서 소그룹이 만들어 지게 되었다.
항시 여행이란 기대와 설렘으로 시작하여 추억과 여운을 남긴다.
처음 가보는 곳이 많아서 이럭저럭 많은 생각에 잠겼다.
여행의 날이 다가오면서 이것저것 점검하고 출발의 날을 기다렸다.
드디어 새벽비행기를 타면서 여행이 시작되었다.
크라이스트처치에 도착하여 아침식사는 식당에서 특별히 만들어준 전복죽을 먹었으며 럭셔리 도시락을 준비하여 서둘러서 카이코우라로 떠났다.
카이코우라 해양동식물의 표본실 ㅡ 고래 가재 물개 미역 다시마
오랜만에 날씨는 화창했고 햇빛은 따가웠다.
그러나 차창으로 들어오는 바닷바람이 상큼하며 싱그러운 기운이 안면을 때렸다.
시간이 여유가 있어 가는 길에 브라이튼 피어에 도착했다.
피어의 높이와 길이가 크고 높았다. 길이가 300m라고 한다. 주변에 공원이 조성되어 많은 사람들
이 붐볐다. 또한 그 중앙에 새로 지은 도서관이 있어 건물 외관이나 인테리어가 멋있었다.
뉴질랜드는 지역마다 조그마한 도서관과 RSA(재향군인회) 및 메모리얼 파크를 항시 볼 수 있다.
그만큼 시민들을 위한 시설확충이나 전쟁에서 돌아가신 분들을 잘 모시는 것이 눈에 띄면서 우리
나라하고는 사뭇 달랐다.
평소에 여러 마을을 들려보았지만 큰 마을이든 작은 마을이든 각기 특징이 있기에 길거리를 가꾸
고 특화된 것들로 만들어져 있다.
예를 들면 관광(액티비티), 농산물(와이너리, 사과, 키위 등), 공예품(퀼트, 옥-제이드, 액세서리), 특
화산업(정육공장, 우유공장 등)등등이다.
길가에서는 흔히 포토재배단지나 올리브, 호프, 아보카도, 사과 농장을 볼 수 있었다.
물론 양농장, 소목장, 말목장은 두말할것도 없이 많았다.
또한 지역에 따라 일조량이 좋으면 그곳에 맞는 농산물과 토양에 따른 구근식물(감자 고구마 당근 양파)로 특화하여 마을의 상징을 특화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하고도 마찬가지 일것이다.
해변길을 따라 1시간30분을 달리니 카이코우라에 도착했다.
고래와 바닷가재의 마을 답게 몇몇 가게와 간판이 눈에 들어왔다.
또한 그래피티도 이 둘의 모습을 의인화하여 그려져 있었다. 자나가는 작은 마을이다
또한 바닷가에는 다시마가 무척 많았다. 다시마가 많다는 것은 전복이 많다는 것이고 바닷가재
기타등등 물고기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일행과 함께 바닷가재 판매 가게를 들렸다.
다른 음식메뉴도 있었으나 바닷가재가 특화되어 있었다.
언제나 바닷가재는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kg당 $60~70)
크기나 무게에 따라 가격이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요즘은 코로나로 중국과 일본의 수출이 부진하여 뉴질랜드 내수로 방향을 돌렸다.
덕분에 전복이나 바닷가재를 전보다 쉽게 사먹을수 있었다.
카이코우라는 마오리 말로 바닷가재를 잡는다는 뜻이다.
그만큼 바닷가재가 특화 되어있다.
물론 바닷가재는 오클랜드에서도 사먹을수 있지만 산지 현장에서 사먹는 것 또한 여행의 별미일
것이다. 현지에서 잡는것도잇지만 채텀아일랜드에서 공급된다고한다
몇마리 사들고 저녁에 숙소에서 술안주 삼아 먹을 것을 생각하니 흥이 났다.
모름지기 여행은 그 지역에 고대 유물이나 자연 지형지물도 볼거리 이지만 먹거리는 빼놓을 수가 없다.
요즘 한국은 요리와 먹거리가 가히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닷가 모래언덕에 컨테이너 가게가 여행의 풍미를 더해줬다.
또한 이곳은 돌고래 서식지로서 해양자원 보호지역이며 흑등고래 출몰지역이다.
하기사 뉴질랜드는 해양생태계의보호를 위해 연구소나 자원봉사자 그리고 그린피스의 활동이 대단하다
이것을 보기위해서는 별도로 배를 타고 카이코우라 앞바다를 크루징을 해야하지만 갈길이 멀어
다음으로 기약하고 길을 재촉했다.
계속해서 오른쪽을 해변으로 하여 길을 따라서 북쪽으로 올라갔다.
기찻길이 도로와 평행으로 놓여져 있는 곳이 있어서 운좋게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보았다.
기차 승객들이 우리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어 응답하며 한참을 같이 달렸다.
어릴 때 기차가 지나가면 따라가고 소리지르며 손을 흔들며 했던 기억이 새삼 떠올랐다.
또한 철로위에 대못을 놓아 기차바퀴의 압력으로 눌리면서 지남철도 만들고 하였다.
아시다시피 최근 지진으로 인하여 한동안 도로와 철로가 폐쇄되었으나 최근에 재운행을 시작했다.
또한 곳곳에 지진의 흔적과 복구를위한 공사현장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크라이스트처치는 물론 이지역도 지진의 피해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자연은 때론 고마우면서도 때론 무서운 존재로 다가설 수 있어 경외와 긴장을 늦출 수 없다.
그래서 자연은 두얼굴을 가진 야누스라고 한다.
해변가를 지나면서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있어 시선을 끌었다.
다름아닌 물개를 볼 수 있는 전망대였다.
전망대 바로 아래 물개의 서식지이며 꽤 많은 숫자들이 있었다.
여러 마리의 새끼들이 뛰어노는 모습이 평화롭고 한가해 보였다.
당연히 여러 컷의 사진을 핸드폰에 담았다.
물개 서식지 근처에는 역시 다시마가 무척 많았다.
일설에 의하면 크라이스트처치 티마루와 리칼톤 지역은 한국 배들이 수년간 정박하며 미역, 다시
마 종자들이 배밑에 붙어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지역에 퍼트렸다.
다른 곳은 없지만 뉴질랜드에서는 크라이스트처치 몇몇 장소가 미역과 다시마가 많은 것으로 정
평이 나있었다.
픽턴의 작은 아름다움과 말버러사운드의 큰 아름다움의 키재기
해변가를 따라 블레넘을 거쳐 픽턴으로 향했다.
이번 여행은 그동안 한두번 가본곳은 있지만 업무적으로 바쁘게 지나친 곳이라 재방문하거나 처
음 방문하는 곳도 있었다.
오늘같이 여행을 하며 천천히 둘러보고 쉬면서 사진 찍고 하니 여행의 색다른 묘미를 느끼게 되
었다. 이정표를 따라 2시간을 가니 항구도시 픽턴에 도착했다.
아시다시피 픽턴은 웰링턴을 왕복하는 카페리가 정박하는 곳이다.
페리호가 유난히 커 보였으며 근처에는 화물과 기차, 자동차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마침 웰링턴에서 배가 들어오고 픽턴에서 배가 떠나는 시간대였다.
운이 좋게도 직접 볼수있게 되었다.출발과 도착을 알리는 뱃고동 교차로울리며 지나갔다
그 규모와 크기가 엄청났다.
그 외에 정박되어 있는 배들은 요트와 유람선 그리고 낚시배였다.
지도상으로 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픽터은 베이 안으로 움푹 들어가서 파도가 잔잔하고 아늑햇다
그러나 며칠 전 세찬 바람 때문에 페리가 운행을 중단했다고 한다.
하기사 이지역은 바람이 세기로 뉴질랜드에서는 최고이다. 왜냐하면 해협, 협곡에서 오는 바람이
유난히 거칠고 쎄고 자주 불어온다.
그래서 웰링턴을 바람의 도시라고 하는 것이다.
공은 상단 중앙에는 전쟁중 전사자들을 위한 메모리얼 파크가 있었다.
그 근처에는 어린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좋아보였다.
언덕 위에 뷰포인트를 가서 픽턴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아름답고 아담하고 평화로운 픽턴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왔다.
또한 건물도 형형색색 예쁘게 단장하고 집들은 언덕 위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해 있었다.
픽턴은 페리호를 통한 화물과 인적교류 등의 상업시설과 관광이 어우러진 도시이다.
또한 넬슨으로 산을 넘어가면서 말버르 사운드를 관광할 수 있는 경유지이다.
픽턴에서 하룻밤을 묶으면서 달빛과 조명이 어우러진 맥주 몇잔을 하며 밤을 보냈다.
픽턴의 밤은 낮보다도 더 아름다웠다.
산과 강의 숨바꼭질, 계곡과 다리의 어깨동무…호수는 아랫마을 아이들
다음날 여유있게 일어나 숙소근처의 카페를 찾았다.
긴시간 여행으로 피곤한지라 커피냄새가 유난히 코를 찔렀다.
한잔 마시고 나니 피로가 풀리며 기운이 나서 또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넬슨을 가기 위해서는 산넘어 길을 따라 밀포드사운드를 보면서 해블록(홍합양식장)을 거쳐야한다.
언덕 산길이라 2시간 이상 예상되었다.
뉴질랜드는 유난히 사운드가 많다. 사운드는 지각 변동 및 지진 여파로 협곡과 산이 형성되면서 그곳에 바닷물과 강물이 만나는 현상이다.
그 규모가 대단히 크고 물의 깊이가 깊어서 경치를 더 해준다.
특히 그 대표적인 것이 밀포드 사운드이다.
그 외에도 남섬의 동쪽 상하 지역은 사운드가 연이어 형성된 지역이다.
말버러 사운드는 산과 협곡이 줄지어 있으면서 태고의 역사성과 웅장함을 뽐내고 있었다.
중간중간 전망대에 내려 경치에 감탄하면서 여러 컷의 사진을 찍었다.
언덕 길이라 운전이 만만치 않았으나 중간중간 쉬면서 한시간 만에 해블록에 도착했다.
해블록은 메인 도로를 지나가는 작은 마을이지만 이곳은 홍합 양식장으로 유명하다.
해산물 양식은 그 지역의 플랑크톤과 토행에서 유입되는 유기물 덕분에 가능한 것이다.
한국에서도 홍합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이곳에 와서 홍합 다큐멘터리를 찍어 가기도 했다.
그만큼 유명한 곳이다.
해블록의 특산물인 홍합요리를 먹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카페를 들렸다.
주문 후 금방 음식이 나왔다. 싱싱하고 알이 크고 소스가 가미되어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었다.
큰 홍합은 유난히 커서 한입에 넣기에는 벅찼다.
뉴질랜드는 음식이나 요리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
이에 반해서 한식 요리로 홍합을 요리한다면 삶고 무치고 전과 홍합미역국 등 다양하다.
뉴질랜드에서는 내츄럴하면서 심플한 음식 맛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To Be Continued....
2편에 계속됩니다.....